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얼굴의 중심에 있어,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 '코'. 이러한 이유로 외모 개선, 또는 이미지 개선을 위해 코 성형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콧대가 아무리 높더라도 코끝이 뭉뚝하거나 콧볼이 넓은 경우 세련된 인상을 주기 힘듭니다. 때문에 이에 해당할 경우, 코 성형 중에서도 콧볼 축소를 중점에 두고, 코 성형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로부터 콧망울이 뭉툭하고, 퍼진 코를 '복코'라고 불렀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예로부터 콧망울이 뭉툭하고, 퍼진 코를 '복코'라고 불렀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복코에 적용하는 콧볼축소수술이란?
예로부터 콧망울이 뭉툭하고, 퍼진 코를 '복코'라고 불렀습니다. 관상학적으로 돈이 잘 들어오는 좋은 코로 여겨졌죠. 하지만 최근 미에 대한 기준이 바뀌면서 두툼한 복코보다는 끝이 버선처럼 살짝 들리 코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세련되고 도시적인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끝이 살짝 들린 코는 시선을 얼굴의 중앙으로 모아줘 상대적으로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하며, 높은 코는 긴 얼굴형을 짧고, 갸름하게 보이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 '콧볼축소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상당수인데요. 콧볼축소수술이란, 콧볼이 넓거나 두꺼운 경우, 코끝이 뭉뚝하거나 코에 살이 많아 퍼져 보일 경우, 콧구멍이 크거나 비대칭인 경우 등에 필요한 수술입니다. 콧볼축소수술은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나누어지며, 코끝에 지방이 두껍게 쌓여 있다면 이를 제거해 얇게 만들고, 콧볼이 넓게 퍼진 경우에는 코 피부의 두께와 퍼진 정도에 따라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해 콧볼을 자연스럽게 모아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비절개법(비개방콧볼축소)과 절개법 차이점은?
콧볼을 줄이는 방법은 콧볼의 형태와 유지 기간, 원하는 모양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빠른 회복 기간을 원하거나 축소를 조금만 원할 경우에는 벌어진 코를 코안에서 모아 실로 묶는 '비절개콧볼축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콧구멍을 교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거나 콧볼의 넓이가 과도하게 넓을 경우에는 코 안쪽을 절개한 후 콧망울과 함께 콧볼을 축소하는 절개 방식이 필요합니다.

외부 절개를 통한 복코 수술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대개 외부 흉터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사라지지만, 흉터가 걱정된다면 비개방콧볼축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비개방 콧볼축소란 콧구멍 내측을 미세한 크기로 절개하여 겉으로 볼 때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내측에서 콧볼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성공적인 콧볼축소 수술의 핵심은?
콧볼축소수술은 콧볼을 절제하는 양을 정확히 측정하고 판단해서 양쪽의 대칭이 맞도록 하는 것, 그리고 절개선이 티 나지 않도록 봉합하는 것, 이 두 가지가 핵심입니다. 콧볼축소수술은 퍼져있는 콧볼을 줄이는 간단한 시술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지만, 자연스럽게 콧볼을 축소하기 위해서는 콧볼의 크기, 피부의 두께, 콧볼의 높낮이, 그리고 코의 비대칭 정도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단순히 줄이기만 해서는 전체적인 모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모든 것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크기를 찾아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의료진과의 정밀 상담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코 모양을 의료진과 면밀히 살펴본 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도언록 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