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이중턱'은 늘어진 턱밑 살로 얼굴을 정면에서 보았을 때 턱 선이 선명하지 않고, 2개로 겹쳐 보이게 만든다. 얼굴의 길이를 길어 보이게 만들며, 다소 촌스러운 인상을 주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의 외모적인 고민이 되고 있다.


이중턱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이중턱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이중턱은 턱밑 근육의 늘어짐이 주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턱밑 근육을 교정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며, 그 방법이 바로 ‘이중턱 근육 묶기’ 수술이다.

이중턱 근육 묶기 수술은 늘어진 턱밑 근육을 조여 이중턱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한다. 그러나 수술이 다소 까다롭고 복잡해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진행할 경우 수개월이 안 되어 효과가 떨어지고 다시 이중턱이 생겨날 수 있다. 특히, 근육을 어떻게 교정하느냐에 따라 수개월 내에 재발할 수도, 혹은 10년 이상 유지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렇기에 수술 방법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인 '이중턱 근육 묶기 수술'의 경우 턱밑 가운데 부분만을 최소로 절개해서 절개창으로 보이는 늘어진 턱밑 근육의 가운데(내측) 부분만 조여서 묶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턱밑 근육은 가운데뿐만 아니라 바깥쪽(외측)도 같이 늘어지기 때문에 이도 함께 조여주어야 근육의 교정이 제대로 이루어져 효과가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턱밑 근육의 바깥쪽을 교정하려면 양쪽 귀 앞뒤 절개는 필수이다. 양쪽 귀 앞뒤를 절개하여 턱밑 근육의 바깥쪽을 위로 잡아당겨 조이고, 턱밑 절개를 통해서는 턱밑 근육의 가운데 부분을 조여준다면 근육의 힘이 상당히 강화되면서 턱밑을 오랜 기간 동안 받쳐줄 수 있다.

더불어 이렇게 이중으로 절개하는 이중턱 수술의 정확한 명칭은 ‘이중턱 근육 묶기’ 가 아닌 ‘이중턱 근육 수술’이다. 이중턱 근육 수술은, 턱밑 근육의 교정과 함께 턱밑 지방도 제거하는 과정이 시행되는데, 이때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은 ‘흡입’ 이 아닌 직접 하나하나 잘라내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후 체중이 늘더라도 턱밑에는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양악이나 턱 끝 수술 후 생긴 이중턱도 개선하는 이중턱 근육 수술은 턱살이 명확하게 리프팅 되어 턱 선이 잘 드러난다. 얼굴이 더 작아 보이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이중턱 실 리프팅이나 이중턱 지방 흡입 보다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단, 앞서 설명하였듯 수술 방법에 따라 효과나 유지 기간이 달라질 수 있기에 수술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확인해 보고 진행하여야 한다. 이중턱 근육 수술 후 약 3~4일에 붓기가 가장 심하며, 5일~7일 정도가 지나면 가벼운 일상생활이나 출근이 가능한 편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