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도수 있는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렌즈의 도수가 변하지 않기에 수술 후 시력이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극히 낮다. 라식, 라섹과는 결이 다른 시력교정술인 렌즈삽입술에 대해 김주현 원장이 자세히 설명한다.


렌즈삽입술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렌즈삽입술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렌즈삽입술 수술 과정 4단계
1. 점안 마취
2. 각막 주변부 절개
3. 렌즈를 후방 또는 전방에 삽입
4.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고정


렌즈삽입술은 크게 두 종류입니다. 홍채를 기준으로, 홍채 앞에 렌즈가 들어가는 '전방렌즈삽입수술(알티산, 알티플렉스)'과 홍채 뒤에 렌즈가 들어가는 '후방렌즈삽입수술(EVO+ICL, IPCL 2.0)'입니다. 전방렌즈와 후방렌즈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전방렌즈는 홍채에 직접 렌즈를 고정시킴으로써 렌즈가 이탈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정체에 렌즈가 직접 닿지 않습니다. 이로써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발생하는 백내장이 생길 가능성이 작습니다.

후방렌즈는 렌즈가 부드럽고 얇아 안구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 렌즈가 보이지 않는 장점도 있으며, 홍채에 렌즈를 고정하지 않기에 홍채 부분에 가해지는 영향이 적습니다.

렌즈삽입술 추천 대상자

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눈이 다시 나빠지는 근시퇴행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지속적으로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다르게 각막을 깎지 않아 안구건조증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식과 라섹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는데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초고도근시 혹은 고도원시로 잔여각막이 많이 남지 않아 라식과 라섹이 힘든 분 △원추각막 등 각막이상이 있는 분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 △각막두께가 아주 얇은 분 △시력교정술을 원하지만 각막 절삭은 원치 않는 분에게 렌즈삽입술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레이저 시력교정술인 라식 수술|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레이저 시력교정술인 라식 수술|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삽입 렌즈 평생 사용할 수 있지만 비용 많이 들어
렌즈삽입술은 기본적으로 영구적인 수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영구적이라는 것은 질환이 생기지 않은 경우라고 가정했을 때입니다. 만약 50대가 넘어서 백내장이 발생한다면, 삽입된 렌즈를 제거한 후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면서 렌즈의 도수와 본래 자신의 수정체의 도수를 합친 인공수정체를 새롭게 넣어줘야 합니다.

렌즈를 평생 쓸 수 있지만, 레이저 시력교정술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이 비싼 가장 큰 이유는 렌즈 가격 때문입니다.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렌즈는 특수재질로 만들어진 인체에 무해한 렌즈이다 보니 렌즈 가격 자체가 고가입니다. 그렇기에 사용되는 렌즈의 종류에 따라 렌즈삽입술 수술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후 주의사항

렌즈삽입수술 후 초기 주의사항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수술 이후 일주일 정도는 눈이 부딪히지 않게 주의하고,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수술 시 만든 각막 절개창이 아물지 않은 시기이기에, 수술 부위의 감염 및 염증 예방에 신경 써야 합니다. 두 번째, 수술 이후에 처방받은 항생제와 소염제 등의 안약을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 수술 시간은 15분 내외로 길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수술 후 3~4시간 이내에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한데요. 시력 또한 수술 바로 다음 날부터 상당 부분 회복되고, 1~2주 사이에는 90%에 달하는 시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바로 격한 운동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물세안과 피부화장은 수술 3일 뒤부터, 가벼운 운동은 수술 1주일 뒤부터 가능합니다. 음주 및 흡연, 대중목욕탕 및 사우나 이용은 수술 2주일 뒤부터, 파마나 염색 등은 수술 한 달 이후에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방렌즈와 후방렌즈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전방렌즈와 후방렌즈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렌즈삽입술 단점은 빛번짐
렌즈삽입술 초기에는 눈앞이 뿌옇게 보이고, 겹쳐 보이기도 하며 양안 시력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홍채 앞에 렌즈를 삽입하는 전방렌즈삽입술을 선택했다면, 홍채절개술을 하는데요. 홍채절개술 후에는 '흰 띠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흰 띠 현상은 홍채에 낸 구멍에 빛이 들어가 흰 띠가 눈앞에 보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다행히 수술 후 초반에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지만, 큰 문제가 되는 현상은 아닙니다. 시간이 갈수록 눈이 렌즈에 적응하고 시야가 안정되면서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홍채 절개가 필요하지 않은 후방렌즈를 사용한다면, 후방렌즈에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구멍이 시야에 보이는 '홀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에 눈앞에 홀 모양(O 모양)이 보이는데, 이 또한 적응기를 거쳐 사라지게 됩니다.

각막내피세포 감소하는 부작용 주의해야
렌즈삽입술 후에 나타나는 가장 큰 부작용은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는 것입니다. 각막내피세포는 각막의 투명도를 유지하는 중요한 세포층입니다. 한 번 이 세포가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면 안압이 증가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때문에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고, 노안 시기가 빨라져서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정기검진을 통해 각막내피세포 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주현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주현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