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자가용 사용자가 늘어나고 출퇴근길 교통 혼잡도 잦아지면서 크고 잦은 교통사고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교통사고의 당사자가 되면 사고의 경중을 따지지 않고 병원을 방문해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종종 사고가 경미하면 검사나 치료를 따로 받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교통사고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교통사고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특히 경미한 사고의 경우 외상이나 출혈 등 시각적으로 보이는 증상들이 즉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방치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문제는 아무리 경미한 교통사고라도 검사나 치료 없이 넘어가면, 시간이 흐른 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의 경중과 관계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하기 전에 반드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목과 허리에 생기는 근골격계 통증, 두통, 관절의 가동 범위 저하, 야간통, 수면장애, 만성피로, 우울함, 무력감 등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직후 나타나는 통증 후유증, 편타손상(whiplash injury)이란?

편타손상(whiplash injury)은 교통사고 후유증의 하나로 경추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형태를 말합니다. 자동차 추돌로 인해 인체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경추에 과도한 굴곡과 신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그 형태가 휘둘러진 채찍과 유사하다고 해 편타손상이라고 불립니다.

교통사고 인해 발생하는 외상과 후유증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흔한 근육 인대의 과사용과 염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사고 후 하룻밤이 지나서 발생하는 심한 통증 후유증은 교통사고 환자들이 가장 많이 당황해하는 상황 중 하나입니다. 사고 당시에는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했지만, 취침 후에 예상을 뛰어넘는 통증이 발생 및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어혈을 교통사고 후유증 원인으로 여깁니다. 어혈이란 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머물러 노폐물이 많아지는 한의학상 병증입니다. 어혈의 특징은 전신을 돌아다니며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통사고 후유증 한방 치료는 어혈 제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방치료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위해서 환자 개인·체질별로 분류한 맞춤 한약 치료와 침, 뜸, 부항, 약침, 추나 치료를 진행합니다. 한약을 통해 근육과 인대의 회복을 돕고 내과 질환을 개선합니다. 침, 뜸, 부항 약침 치료는 통증이 발생한 부위의 근육 긴장 해소와 염증 제거를 위해 사용합니다. 심부 근육층을 자극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과 관련된 혈자리를 자극하는 침을 사용해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합니다. 또한 약침을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인 어혈을 제거해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좋은 추나요법이란?

추나요법은 ‘밀 추’와 ‘당길 나’의 한자를 딴 밀고 당기는 한방 수기 치료법입니다.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근육이나 골격 등을 밀고 당겨 환자의 인체에 자극을 가해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개선합니다. 교통사고 이후에는 골반이 틀어지거나 신체의 균형이 어긋나게 되어 부수적인 질환이 동반될 확률이 높습니다. 추나요법은 어긋난 체형을 바로잡아주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줘 근육통이나 결림 등의 증상을 치료합니다.


한방치료 보험 적용될까?

한약처방부터 침 그리고 추나요법까지 한방 치료를 통한 교통사고 후유증의 가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만약 교통사고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한방치료에 대한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덧붙여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사고 차량의 자동차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오래 방치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하고 몇 달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고 당시 괜찮다 해서 방치하면 안 됩니다. 가능한 이른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모민주 청당주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