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자궁 질환은 생리통부터 생리불순, 부정출혈,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조기폐경, 갱년기증후군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장기간의 생리불순, 또는 무월경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이중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하고 검사해봐야 합니다.

생리를 하려면 배란이 일어나야 하고, 배란이 되려면 수천 만개의 난포 중 몇 개가 성장하고, 이 중 우성 난포가 선택되어 난자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이러한 난포가 너무 많이 자라나 정상적으로 성숙한 난자가 배출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다낭성 난소 증후군 |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다모증, 여드름, 생리불순, 무월경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남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몸에 털이 많이 나며, 피부에 갑자기 뾰루지가 생기고, 월경불순으로 불임을 겪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비만, 기능성 자궁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배란이 잘 되지 않아 불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진단받아야 합니다. 특히, 규칙적이던 생리가 희발월경이나 무월경으로 전환되었다면 빠르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당뇨·심혈관질환 초래할 수 있어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호르몬 문제뿐만 아니라 대사 기능에도 문제가 생겨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비만할수록 관련이 깊어집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우, 인체는 당 조절을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시켜 결과적으로 혈중 인슐린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슐린 저항성은 임신성 당뇨, 제2형 당뇨병, 심혈관질환, 암 등의 질환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적절한 한방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자궁 질환은 여성의 삶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진단받았다면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유합니다. 한방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을 습담으로 살피고, 이에 맞는 한방 치료를 진행합니다. 습담이란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한 곳에 정체되어 혹을 이루는 것을 뜻합니다. 한방에서는 어혈(노폐물이 가득 찬 피)을 제거하고, 몸속 수분의 순환을 도우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치료를 통해 자궁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자궁이 온전히 제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침구 치료와 한약을 통해 습담을 제거하며, 난소의 활동을 회복시킵니다. 또한,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한 근본 원인을 찾아 그에 대한 한방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호르몬 균형을 되찾아 주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궁 한방 치료는 환자의 신체와 자궁 상태에 맞는 진단과 처방으로 이뤄집니다. 자궁 기혈에 도움되는 한약재로 만든 한약으로 어혈을 풀어주고, 자궁의 기혈을 보해주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기 위한 뜸 치료와 골반강 내의 기혈 순환을 돕는 침 치료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의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 난소가 스스로 배란하도록 만들어 주고, 난소의 기능을 유지하는 치료를 2~3개월 진행하면,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여 신체 밸런스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만병의 근원, '비만'을 경계해야 합니다. 체중은 항상 정상 범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비만한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가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내 몸에 맞는 건강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호르몬 문제나 대사 질환이 있는 분들은 최근 유행하는 간헐적 단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문제나 대사 질환이 있는 경우 1일 3식을 지키는 것이 좋으며, 식단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 내게 맞는 운동법으로 꾸준히 운동해야 합니다. 더불어 평소 수면 습관을 개선하여 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시간대의 수면은 배란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교란시켜 배란에 방해되기 때문입니다. 환경호르몬도 자궁질환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도 최소한으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무엇보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자궁의 건강을 지키고, 난임·불임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검진을 시행하는 등 평소 자궁건강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30대 초반부터는 1년에 한 번 이상 자궁 검진을 시행하길 추천합니다. 특히, 평소 생리 양이나 생리통 등의 변화가 있다면 반드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을 통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자궁질환이 발견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생리불순 생리통 여성생식기 여성

뉴스 작성자

모민주 사진

모민주 대표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디스크, 협착증, 오십견, 한방 다이어트, 여성질환
  • 소속 청당주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