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이나 코는 얼굴의 조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눈매나 눈 모양의 경우 조금의 변화만 주어도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콧대는 높낮이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고 눈은 시각의 기능적인 역할도 하기 때문에 수술을 계획 중이라면 보다 신중한 접근과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수술재수술
눈의 경우에 쌍꺼풀이 풀리거나 잘못된 위치의 흉터, 감기지 않는 눈 등의 부작용이 원인이 되어 눈 재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코 재수술은 첫 수술의 결과물이 기대한 모습과 다른 불만족으로 인한 심미적인 이유와 인공보형물이 체내에 자리 잡지 못해 생긴 염증이나 구축(수술이나 상처 등 자극에 의해 조직이 딱딱하게 졸아들어 있는 상태), 변형 등의 부작용에 따른 기능적인 이유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눈·코 재수술, 첫 수술 실패 원인 파악과 신중한 수술계획 중요
눈 재수술, 코 재수술은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코의 경우, 비중격연골이나 귀연골 등 자가연골을 다시 사용할 시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구축 같은 피부 변형이 발생한 경우 수술 과정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이다. 늑연골 코 수술은 본인의 연골을 채취해 재료로 사용하게 되므로 이때에는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체계적인 수술 계획이 시행되어야만 한다. 재수술은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을 세심하게 분석한 후 얼굴 비율에 맞는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러 이유로 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통상적으로 첫 수술로부터 약 6개월 이후의 경과를 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눈 재수술의 경우에는 잘못 잡힌 라인 등을 개선하고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개인의 특징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코의 경우는 이미지 변화를 위한 심미적인 측면 개선은 물론 호흡과 후각 등의 기능적 측면까지 고려해야 한다. 현재 코의 상태와 구축 및 염증 여부 등을 면밀하게 살펴본 뒤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나에게 맞는 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우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우성 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