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정관수술은 원치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부부의 피임방법 중 하나이다.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차단하여 줌으로써 정자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피임방법이다.


부부관계
남성들은 사실 정관수술을 최대한 미루려는 경향이 있다. 수술이라는 것에 대해 부담을 크게 느끼거나 통증, 회복기간 등에 있어 부담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에 반해 여성의 입장에서는 임신의 가능성 때문에 부부간의 잠자리를 불안해 하고 피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계획에 없던 임신이 남녀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부부관계를 가지면 여성은 소극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그에 따라 관계의 만족도도 자연스레 떨어질 수 밖에 없게 된다. 만족도 저하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하는 문제이다. 여성의 반응에 따라 성만족도가 좌우되기도 하는 남성은 여성의 만족도가 떨어지면서 본인의 만족도도 함께 떨어지는 것을 느끼기도 한다.

물론 여러 피임도구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각 피임도구들의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상황이라면 임신의 여지는 남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보다 더 높은 피임률을 위해 별다른 피임도구 없이도 피임이 가능한 정관수술을 생각하는 부부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피임에 대한 걱정이 없어지면 오롯이 부부관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고, 좀 더 적극적인 마인드를 통한 움직임을 갖게 되면서 서로가 더욱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부부관계의 질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일상에서도 더욱 애정이 넘치는 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간혹 정관수술을 받은 후 성기능이나 사정감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부부관계의 만족도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하는 남성들도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정관수술을 통해 나타나는 부분이 아니다. 정관수술은 단지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에 대해서만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성기능이나 사정감을 담당하는 기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부부관계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다양하다. 성기능, 자세, 분위기 등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피임에 대한 불안감이 만족을 떨어뜨리는 주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크게 느끼고 있는 부부라면 피임률이 높은 방법을 적용해 더 만족스러운 잠자리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도 애정 넘치는 부부관계를 이어가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세준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뉴스 작성자

박세준 사진

박세준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남성수술, 음경확대, 조루, 발기부전, 정관수술, 포경수술, 성병, 여유증, 지방흡입
  • 소속 유로진비뇨기과의원(천안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