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동양인의 눈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몽고주름'. 몽고주름은 눈꺼풀 안쪽을 덮는 주름을 말한다. 몽고주름이 두꺼운 경우 눈이 매우 작아 보이고, 눈 사이가 멀어 보여 타인에게 답답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앞트임은 이러한 몽고주름을 줄여 눈을 크고 시원하게 보이게 해주는 수술인데, 몽고주름을 줄이는 수술이기에 많은 피부 절개를 할 것 같지만, 피부제거를 거의 하지 않는다. 오히려 피부제거를 최소화하고 접힌 종이를 펴듯이 이동시켜 몽고주름을 줄여주는 수술이다.


눈 성형|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눈 성형|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쌍꺼풀 수술과 앞트임을 같이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 앞트임이 눈을 크게 하는 역할도 하지만 쌍꺼풀라인, 특히 안쪽 라인을 더욱 예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눈의 안쪽 라인은 몽고주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앞트임으로 조절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트임의 크기로 눈의 크기를 조절하고, 트임의 각도를 계산해 눈꼬리까지 함께 교정할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눈 크기가 작다면 풀트임을 진행하고 날카롭고 높이가 좁은 눈이라면 뒤트임을 진행하여 개선할 수도 있다. 또한, 앞트임으로 눈 안쪽을 가리고 있는 몽고주름을 줄여주면 눈이 커 보이는 효과도 있다. 만약 조금 더 큰 눈을 원한다면 뒤트임, 밑트임을 함께 진행하여 눈 바깥쪽 역시 더 크게 보이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과거에는 트임수술 후 흉터나 붉은 피부가 드러나는 등의 문제가 있어 복원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절개를 최소화하고, 얼굴에 맞는 디자인을 통해 흉터가 보이지 않으면서 시원한 모양을 만드는 앞트임도 가능해졌다. 아울러, 겉에서 잘 보이지 않는 피부와 결막 안쪽 부분을 절개해 흉터 걱정이 비교적 적은 편이며 최소 절개로 부기와 통증이 적기 때문에 빠른 일상 복귀도 가능하다.

모든 사람이 쌍꺼풀 수술을 할 때 앞트임을 같이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동양인의 경우 쌍꺼풀과 트임성형을 병행해 더 예쁜 눈 모양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 시, 본인의 눈매구조에 트임성형이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 만족도 높은 트임성형을 하고 싶다면 다양한 눈 모양 케이스를 다뤄본 경험이 많은지, 개인의 특성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해 진행하는 곳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현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현욱 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