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암벽 등반은 위험부담이 큰 운동으로 느껴질 수 있다. 등반은 절벽이나 실내에 제작된 암벽의 측면을 타는 운동까지 포함한다. 놀랍게도, 전문가들은 암벽 등반이 다른 운동에서는 찾기 힘든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미국 건강정보사이트 CNN에서 암벽 등반의 효과 8가지를 설명했다.


암벽 등반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1. 심폐지구력을 향상한다

달리기, 축구, 사이클링처럼 몸을 빠르게 움직이는 스포츠는 심장 박동수를 높인다. 의외로, 암벽 등반도 심장을 뛰게 하는 운동 중 하나다. 빠른 동작은 없지만 당기고, 밀고,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심장 박동수가 증가한다. 아울러, 등반 난이도가 본인의 능력치보다 높을수록 더 많은 심폐지구력이 필요하다.


미국의 암벽 등반 대표팀의 운동선수들은 등반하는 동안 분당 약 150회의 심박수를 기록했다. 암벽 등반 대표팀의 물리 치료사이자 의료 관리사인 잭 디크리스티노(Zack DiCristino)는 선수들의 심박수가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영국 스포츠의학저널(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실내 암벽 등반은 약 1.6km를 8~11분 동안 달리는 것과 동일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근육을 강화한다

암벽 등반은 벽 위로 몸을 끌어올리는 운동이므로, 팔 근육을 강화한다는 점은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등반은 몸 전체의 근육을 기르는 전신 운동이다. 암벽 등반 운동은 이두근, 삼두근 및 삼각근에 운동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복부, 사선, 둔부, 허벅지, 종아리 등을 자극한다.


잭 디크리스티노(Zack DiCristino)는 “등반할 때 필요한 동작은 상체에 힘이 들어가며, 특히 손과 손가락에 많은 힘이 쓰인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면 쪼그리고, 앉고, 점프하는 동작에서 하체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3. 유연성과 균형 감각을 기른다

암벽을 등반하려면 팔다리를 높고 넓게 뻗을 수 있어야 하고, 몸을 평소와 다르게 비틀어야 한다. 아울러, 떨어지지 않으려면 작은 발판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 더 많이 오를수록 유연성, 균형 및 조정 능력이 향상하는 이유다.


위스콘신주 매디슨에 있는 가이드 서비스 업체인 데빌스 레이크 클라이밍 가이드(Devils Lake Climbing Guides)의 소유주이자 수석 강사인 닉 윌키스(Nick Wilkes)는 “등반은 자세를 의식하고 몸을 움직이는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4.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진다

암벽 등반 기술의 대부분은 등반 경로를 결정하고, 이전에 경험한 등반 경로를 기억하면서 향상한다. 또한,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직면하면 경로나 순서를 변경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잭 디크리스티노(Zack DiCristino)는 “등반은 본질적으로 매우 인지적인 운동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노스 플로리다 대학(University of North Florida)의 연구에 따르면 암벽 등반과 같은 활동은 업무 능력을 50%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닉 윌키스(Nick Wilkes)는 두뇌로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여성이 남성보다 익숙하기 때문에, 초보 등반가 중 남성보다는 여성의 실력이 더 좋다고 말했다.


5.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한다

의사소통은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수단이다. 로프가 달린 등반가에게는 로프의 장력과 느슨함을 조절하고, 등반가가 넘어질 때 잡아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빌레이어(Belayer)라는 동반자가 있다. 등반하는 동안 등반가와 빌레이어는 원하는 로프 장력, 등반가가 쉬고 싶을 때, 내려올 때와 같은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소통해야 한다.


공인 건강 코치이자 애틀랜타의 브레이크 프리 피트니스(Break Free Fitness)의 소유주인 린드세이 웬트(Lindsay Wendt)는 “더 실력 있는 등반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지켜주는 빌레이어와 기분이 어떤지, 휴식이 필요할 때, 등반 방식을 바꾸고 싶을 때를 명확히 소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린드세이는 “내가 밧줄을 잡고 있는 사람이라도 마찬가지다. 파트너가 특정 동작을 할 수 없다고 느낄 때 격려하고, 등반을 완료하는 더 효율적인 방법을 공유하고, 그가 새로운 장애물을 무너뜨리거나 목표를 달성했을 때 그의 가장 큰 응원을 해주는것이 빌레이어의 일이다”라고 말했다.


6. 서로에 대한 신뢰를 강화한다

안전을 위해 등반가와 빌레이어는 서로에 대한 많은 신뢰가 필요하다. 린드세이 웬트(Lindsay Wendt)는 넘어져도 빌레이어가 받아준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파트너를 절대적으로 믿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등반하기 어렵다고 인식되는 경로에서 적어도 한 가지 목표는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닉 윌키스(Nick Wilkes)는 위험도가 낮은 운동과 비교했을 때, 등반은 신뢰 구축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누군가를 배신하거나 배신당하는 것은 삶과 죽음에 기여한다”라며 “등반으로 형성된 신뢰는 파트너 간의 관계를 더 돈독하게 만든다”라고 덧붙였다.


7. 공동체를 구축한다

장애인이 암벽 등반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돕는 미국 재향 군인회(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연구에 따르면, 실내 등반은 동료애를 포함해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이점을 제공한다. 또한, 대부분의 등반가는 등반이 끈끈하고 체계적인 공동체 형성에 기여한다고 여긴다. 잭 디크리스티노(Zack DiCristino)는 “함께 등반할 파트너를 찾는 가입 게시판이 있는 등반 체육관이 많다”라고 말하며 “이는 사람들을 만나는 좋은 방법이다”라고 덧붙였다.


8. 우울증을 해소한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암벽 등반은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이다. 독일의 연구원들은 많은 이점을 가진 암벽 등반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성인에게 성공적인 심리 치료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자연에서 보내는 시간은 항우울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야외 등반을 하면 더욱더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닉 윌키스(Nick Wilkes)는 “등반은 두려움, 실망, 성공에 대처하는 방법과 남은 인생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거울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암벽 등반은 많은 이점을 갖고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앓고 있는 질환이 있다면 암벽 등반 전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아울러 암벽 등반 도중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도록 한다. 

Smart tag : 우울병 근육

뉴스 작성자

백주원 사진

백주원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정신건강의학과, 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 이메일 ajtwoddljwnee@naver.com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