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지방 세포에 저장되어 있던 비타민 D는 몸에서 필요로 하는 신호를 받으면 혈액으로 유리되어 간으로 이동한 다음,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뼈 건강과 면역체계 등에 관여한다. 그렇다면 체내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작용하고 기능을 하는 걸까?








비타민 D의 관여 과정 1: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정
간과 신장을 거쳐 활성화된 비타민 D인 1,25(OH)D는 호르몬 유사 물질로 작용하여 소장에서는 칼슘 흡수를 증가시킨다. 또한 신장에서는 칼슘 재흡수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부갑상샘 호르몬 기능을 조절해 혈청과 골격의 칼슘 수준을 적정하게 유지해준다.

비타민 D의 관여 과정 2: 면역력 조절에 도움이 되는 과정
비타민 D는 각 조직의 세포에 들어가 유전자 발현을 조절함으로써 뼈 건강 외에도 다른 생리기능도 하게 된다. 그중 눈여겨볼 것은 면역력 조절에 관여하는 기능이다. 비타민 D는 면역에 관여하는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염증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러한 비타민 D의 기능은 호르몬으로의 역할처럼 세포 내에서 합성되는 단백질 합성을 조절할 수 있는 '세포 신호 전달' 기능에 의한 것이다.

세포 신호 전달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
세포 신호 전달은 세포가 기능하기 위해 세포에서 세포로 자극이 전달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비타민 D의 세포 신호 전달을 들여다보면, 신장에서 최종적으로 활성화된 칼시트라이올이 혈액의 비타민 D 결합 단백질과 결합해 세포막을 통과한다. 세포 내로 들어온 비타민 D는 다시 레티노이드를 감지하는 수용체인 RXR, 비타민 D 수용체인 VDR 등과 결합해 핵으로 들어간다. 그제야 DNA에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윤성원 (영양사)

Smart tag : 건강기능식품 영양

뉴스 작성자

윤성원 사진

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만성질환(당뇨병, 고혈압), 비만, 체중관리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윤새롬 사진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헬스,건강,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