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턱 밑이 늘어져 보여 얼굴을 정면에서 보면 턱이 두 개인 것처럼 보이는 증상을 두고 ‘이중턱’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이중턱은 얼굴의 크기를 커 보이게 만들며 노안의 인상을 준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를 없애기 위해 다양한 이중턱 제거 방법을 시도한다. 특히 대표적으로 ‘이중턱 시술’ 또는 ‘이중턱 근육수술’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술과 수술의 차이 및 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내게 어떤 방법이 적합한지 알 수 있다.


이중턱 개선 방법이중턱 개선 방법
지방을 제거하는 ‘이중턱 시술’
먼저 이중턱 시술의 경우 대표적으로 레이저나 이중턱지방흡입과 같은 방법이 있다. 이중턱 레이저 시술의 경우 작은 두께의 관을 통해서 피부 진피층 및 지방 조직을 파괴하고 제거해주는 시술이다. 이중턱 지방흡입의 경우 가느다란 캐뉼라를 이용해 직접 턱 밑에 쌓여있는 지방을 흡입하는 시술이다. 이러한 이중턱 시술은 ‘턱밑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주 목표이므로 턱밑 근육의 늘어짐이 전혀 없이 과도한 턱밑 지방만의 문제로 이중턱이 발생한 경우에 적합한 방법이다.

근육까지 강화시켜주는 ‘이중턱 근육수술’
반면, 이중턱 근육수술은 절개를 통해서 지방을 제거 할 뿐만 아니라 이중턱의 주 원인인 턱밑 근육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한다. 턱 밑 근육이 늘어지면서 이중턱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육의 힘을 강화시켜주어야 턱밑을 튼튼하게 받쳐줄 수 있다. 따라서 이중턱 근육수술의 경우 한 번 받으면 약 10년이 넘는 유지기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중턱 시술 vs 수술
이중턱 시술은 지방을 제거 할 때 흡입이나 레이저를 이용해 지방조직을 파괴한다. 반면, 이중턱 근육수술은 턱 밑 가운데를 기준으로 양쪽 어금니가 위치해있는 범위까지 넓은 범위로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세포 핵까지 하나하나 일일이 잘라내어 말끔하게 제거한다. 따라서 이중턱 근육수술은 수술 후 체중이 늘더라도 턱밑에는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준다.

결론적으로 이중턱 시술과 이중턱 근육수술의 가장 큰 차이는 ‘턱밑 근육의 교정 여부’이며, 노화나 이전에 받은 시술 및 수술(예 : 양악술, 턱끝축소술, 이중턱지방흡입 등)로 인해 발생한 이중턱을 갖고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이중턱 근육수술 후에는 정면에서 두드러지던 이중턱이 개선되면서 턱선이 매끈해 보이고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약 10년 이상 지속되는 편이다. 이중턱 근육수술 시 절개로 인한 흉터는 수술 후 3개월까지 붉어지다가 3개월 이후부터 서서히 옅어지고 8개월에서 1년 정도면 가느다란 실선 정도로 옅어지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