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흉터는 이제 상처로 치유되는 시대가 아닙니다. 연고 하나만 잘 찾으면 된다고 생각하기에는 흉터의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또, 흉터수술로 보기 싫은 흉터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도 더 안 좋아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 때문에 흉터를 수술하는 것과 함께 관리법에 대한 궁금증이 부각 받고 있습니다.
흉터가 생겼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흉터를 개선하기 위해 병원을 잘 선택해 내원하는 것이겠지요. 그다음 중요한 것은 사후 관리입니다.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술 후 남게 되는 흉터가 덜 눈에 띄며, 재발하는 일도 생기지 않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관리해주는 것보다 스스로 늘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흉터수술 후 관리법
1. 금연과 금주니코틴의 체내 흡수로 인해 혈관 수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혈관 수축으로 자칫하면 수술 부위에 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염증이 크게 발전되어 버릴 수 있기에 금연하는 것을 권합니다.
수술 후 2주 정도는 금연과 금주해야 합니다. 흡연하고 싶어도 2주 정도 경과 후에 담배를 피워야 합니다. 그 이후에 테이핑은 계속하고, 흉터 부위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연고수술 후 봉합선을 제거한 후에는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그 후 피부의 이차적 변형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흉터 연고를 바르면 좋습니다. 단, 상태에 따라 시술·수술법이 다르기에 연고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특이성이 발견 되었을 때켈로이드 같은 현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초기에 켈로이드 억제 및 제거가 중요합니다. 약물, 압박시트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는데, 각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본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병원에 바로 문의해야 합니다.
외모의 변화를 위해서 하는 성형수술부터 사고로 인해서 받는 수술까지, 수술 후 다양한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수술을 진행했어도 흉터로 인해 재수술하는 사례도 참 많습니다. 이 흉터를 그냥 두면 시간이 해결해준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귀찮더라도 주의사항 & 지켜야 할 부분은 꼼꼼히 잘 지키며 흉터를 관리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지고, 삶의 질까지 높아질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전문가 칼럼은 하이닥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언론사 하이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