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흉터는 이제 상처로 치유되는 시대가 아닙니다. 연고 하나만 잘 찾으면 된다고 생각하기에는 흉터의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또, 흉터수술로 보기 싫은 흉터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도 더 안 좋아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 때문에 흉터를 수술하는 것과 함께 관리법에 대한 궁금증이 부각 받고 있습니다.

흉터가 생겼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흉터를 개선하기 위해 병원을 잘 선택해 내원하는 것이겠지요. 그다음 중요한 것은 사후 관리입니다.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술 후 남게 되는 흉터가 덜 눈에 띄며, 재발하는 일도 생기지 않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관리해주는 것보다 스스로 늘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흉터수술 후 관리법

1. 금연과 금주

니코틴의 체내 흡수로 인해 혈관 수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혈관 수축으로 자칫하면 수술 부위에 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염증이 크게 발전되어 버릴 수 있기에 금연하는 것을 권합니다.

수술 후 2주 정도는 금연과 금주해야 합니다. 흡연하고 싶어도 2주 정도 경과 후에 담배를 피워야 합니다. 그 이후에 테이핑은 계속하고, 흉터 부위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연고
수술 후 봉합선을 제거한 후에는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그 후 피부의 이차적 변형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흉터 연고를 바르면 좋습니다. 단, 상태에 따라 시술·수술법이 다르기에 연고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특이성이 발견 되었을 때
켈로이드 같은 현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초기에 켈로이드 억제 및 제거가 중요합니다. 약물, 압박시트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는데, 각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본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병원에 바로 문의해야 합니다.

외모의 변화를 위해서 하는 성형수술부터 사고로 인해서 받는 수술까지, 수술 후 다양한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같은 수술을 진행했어도 흉터로 인해 재수술하는 사례도 참 많습니다. 이 흉터를 그냥 두면 시간이 해결해준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귀찮더라도 주의사항 & 지켜야 할 부분은 꼼꼼히 잘 지키며 흉터를 관리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지고, 삶의 질까지 높아질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