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은 쌍꺼풀의 유무, 모양, 크기 등에 따라 얼굴 전체의 이미지가 달라지는 부위입니다. 여러 가지 성형 수술 중에서 이미지 개선을 위해 가장 많이 진행하는 것은 바로 눈 성형, 그중에서도 쌍꺼풀 수술입니다. 쌍꺼풀수술, 혹은 ‘쌍수’라고 불리는 눈 성형은 콤플렉스나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모양에 따른 적합한 수술 방법은?...수술 방법과 재수술 사례
평소 눈을 뜨는 힘이 약해 눈꺼풀이 처져 있거나 눈동자가 3분의 2 이상 가려져 있어 졸려 보이는 안검하수 눈매를 가지고 있다면 눈매교정과 쌍꺼풀 수술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쪽만 라인이 있거나, 눈 모양이 짝짝이라면 적절한 눈 성형을 통해 최대한 교정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몽고주름으로 답답한 눈매는 앞트임 수술이나 뒤트임 수술과 같은 트임 성형과 쌍꺼풀 수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의 방식은 크게 절개와 비절개로 나뉩니다. 눈두덩이의 지방이 많거나 피부가 처진 경우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절개법’이 적합하며, 반대로 눈꺼풀이 얇고 눈두덩이의 지방이 적은 경우에는 비절개법인 ‘매몰법’이나 ‘자연유착법’이 적합합니다.

이처럼 눈 성형은 종류가 다양하며 사람마다 눈 크기, 모양, 피부와 지방층의 탄력 등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었을 경우, 쌍꺼풀 재수술 등의 재수술로 상태를 원상회복하거나 다시 한 번 원하는 라인을 잡아볼 수도 있지만, 첫 번째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수술 비용도 많이 듭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첫 수술에 성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재수술은 주로 쌍꺼풀 수술 후 풀리거나, 짝짝이 눈, 소시지 눈이 고민인 분, 그리고 라인이 너무 높거나 낮아 개선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재수술의 대표적인 원인 및 주의사항
쌍꺼풀 라인이 티가 날 정도로 짝짝이인 경우, 짝눈인 경우가 쌍꺼풀 재수술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양쪽 눈의 비대칭 핵심 요소가 눈 크기 차이라면 눈매교정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짝눈 재수술 시, 흉터를 비롯해 일부 피부 절제로 눈이 덜 떠지는 쪽의 조직을 풀어주고 양쪽 눈의 깊이, 크기를 바로 맞출 수 있습니다.

양쪽 쌍꺼풀의 깊이 차이로 비대칭인 사례도 많습니다. 개인별 안구 돌출 정도, 안검하수 수준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쌍꺼풀 수술을 진행하면 라인이 균형적이지 않은 짝짝이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개인별 원인 분석을 통해 짝눈교정을 목적으로 하는 눈매교정과 쌍꺼풀 재수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라인의 깊이, 양쪽 눈의 대칭을 자연스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짝눈교정이나 짝짝이 쌍꺼풀 재수술 환자는 얼굴에 비대칭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 좌우 크기, 볼륨, 비율 등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으므로 쌍꺼풀 수술이나 눈매교정 전에 이를 충분히 고려해 양쪽 눈에 각각 필요한 만큼만 수술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쌍꺼풀 재수술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므로 조직 상태가 안정화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눈 재수술은 처음 수술한 날로부터 최소 만 6개월 후에 재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정확히 6개월로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지난 수술로 인한 흉터 살이 부드러워지고 수술 부위의 부기와 붉은 기운이 사라지는 시기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눈은 수술 후 초기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서 성급한 교정은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 교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눈 재수술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두 다른 눈, 수술 방법도 달라야
모든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르게 생긴 이유는 얼굴을 구성하고 있는 이목구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닮은 모습이라고 할지라도 눈의 크기와 기존 이목구비와의 조화로움, 비율 등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눈 성형을 위해 개개인의 얼굴, 이미지에 따른 최적화된 라인을 진단하여 눈 성형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눈 성형 수술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이 더 좋고, 더 안 좋다기보다는 환자 본인의 눈 상태에 잘 맞는지 안 맞는지를 기준점으로 수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눈에 맞게 쌍꺼풀 수술 매몰법, 비절개 눈매교정술 중 필요한 수술을 선택해야 보다 성공적인 눈 성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도언록 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