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극소량의 피가 대변과 함께 배출되는 대변 잠혈은 변에 있는 혈액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거나 숨어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대변 잠혈은 대장암의 증상일 수도 있어서 이를 빨리 발견해야 한다. 대변 잠혈 검사를 진행하면, 육안으로 알아차리기 힘든 증세 및 질환을 발견할 수 있다.



◇ 대변 잠혈 검사 한 줄 요약

대변 잠혈 검사는 변을 채취해 잠혈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다.

◇ 어떤 검사인가요?

대변 잠혈 검사는 1~3일 동안 3개의 용변을 채취하는 검사다. 변을 담는 용기에는 물기가 없어야 하므로, 채취할 때 소변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변의 잠혈은 출혈이 연속적이지 않기에 세 번의 검출 과정을 통해 잠혈의 발견 가능성을 높인다.

검사 7일 전부터는 아스피린, 항염제 등의 약품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여성은 월경 중이거나 월경 후 3일 이내일 때 검사하지 않는다. 위양성 반응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육류, 어류, 생과일, 무, 브로콜리, 철분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대변 잠혈 검사는 50세 이상이거나 대장암 등의 가족력이 있을 때 권장되고 있다. 또 급격한 피로감과 같은 빈혈의 증후를 보일 시에도 진행하는 것이 좋다.

◇ 대변 잠혈 검사 결과


- 정상 소견


"잠혈이 음성이에요."

대변에 잠혈이 발견되지 않는다. 의심할 만한 소화기관에서의 출혈이 없다.


- 이상 소견


"잠혈이 양성이에요."
대변에 잠혈이 발견된다. 소화기관 중 특정 부위에 비정상적인 출혈의 양이 많다. 재검사를 진행하여도 양성으로 판정된다면 소화기 질환이 의심되므로 대장경 검사, S상결장경 검사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백주원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