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심장이 박동하는 속도는 사람마다 다른 게 정상이다. 하지만 일정한 속도로 뛰던 심장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빨라지는 증상이 있다면 순환기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심장이 박동함으로써 동맥에서 나타나는 혈압의 변동이 '맥박'이다. 맥박은 수술 환자, 급성기 환자에게 중요한 '활력 징후'이므로 자주 측정해야 한다.



◇ 맥박 검사 한 줄 요약

말초 동맥인 요골동맥이나 경동맥을 통해 심장이 얼마나 빠르고 느리게 뛰는지 판단하여 건강상 문제를 추측하는 검사다.

◇ 어떤 검사인가요?

1분 동안 뛰는 심장 박동 수를 측정하는 검사로, 맥박의 정상 범위는 연령대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주로 손목에 위치한 요골 동맥에 손가락을 가볍게 대면 맥박이 느껴진다. 이 맥박을 1분간 측정하면 된다. 보편화된 전자혈압계를 이용하면 쉽게 측정할 수 있다. 만약 손목 요골 동맥에서 측정하기 어렵다면, 발등의 족부 동맥이나 목에 위치한 경동맥에서도 측정할 수 있다.

손으로 맥박을 측정할 때는 2~3개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가볍게 압박한다. 너무 세게 누르면 혈류에 방해되므로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건강 검진 시 기초적인 검사로 자주 활용된다. 침습적이거나 어려운 검사가 아니므로, 누구나 쉽게 언제든지 측정할 수 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느낌이 드는 심계항진 증상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맥박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급성기 환자라면 수시로 측정하는 것을 권한다.

◇ 맥박 검사 결과

- 정상 소견
· 영유아: 분당 100~140회
· 성인: 분당 60~100회


"맥박이 정상이에요."

맥박은 일반적으로 나이 들수록 느려진다. 갓 태어난 신생아 맥박 수는 분당 100~140회 정도로 가장 빠르다. 성인은 분당 60~100회 정도의 맥박이 정상이다.

단, 맥박 수는 건강 상태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호르몬이나 온도, 활동 여부에 따라 달라지므로 여러 번 반복 측정해야 할 수 있다.


- 이상 소견


"맥박이 느려요."

평소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심폐 기능이 강화되어 맥박 수가 느려질 수 있다. 고혈압 혹은 심장질환으로 약물을 복용한다면, 약이 맥박 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 경우 정상이지만, 맥박이 규칙적이지 않거나 리듬이나 강도가 불규칙할 때는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 이상 소견


"맥박이 빨라요."

검사 전 신체 상태에 따라 맥박이 빨라질 수 있다. 검사 직전 긴장하거나 신체활동을 했다면 심장박동이 빠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또 건강상 문제는 없지만, 혈압이 낮거나 염증에 노출되거나 출혈이 있으면 맥박이 빨라지기도 한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엄문용 원장 (은평탑내과의원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