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목구멍이 아픈 증상을 인후통이라 한다. 인후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인후염이다.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급성 인후염과 만성 인후염이 있는데, 목감기의 진단명은 '급성 인후염'이다. 목감기에 걸리면 염증이 편도까지 번져 편도염으로 악화되는 사람도 많다.

인후염과 편도염 모두 두통과 발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식욕이 떨어져 식사를 챙기기 쉽지 않다. 이때 '목 아플 때는 아이스크림이 좋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목감기로 입맛 없을 때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되는 걸까. 전문가 3명의 답은 이렇다.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사 강현우 원장 (다솜이비인후과): 목감기에 찬 것을 먹어야 하는지 뜨거운 것을 먹어야 하는지 논란이 많습니다. 인후염이나 편도염이 심해 목이 많이 부었을 때는 찬 것을 먹으면 염증이나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뜨거운 것을 먹을 때의 이점도 있는데요. 가래가 많이 끼거나 코가 많이 막힐 때는 따뜻한 차가 가래를 묽혀 주거나 코가 충혈되는 현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된 증상이 '따끔따끔' 목이 아픈 것이라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염증이 있을 때는 자극적인 것을 너무 많이 먹는 건 좋지 않고,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사 류혜경 원장 (샤인소아청소년과의원): 정확한 병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목감기라면 보통 목에 자극이 덜 되는 즉, 체온과 비슷한 정도의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됩니다.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목 점막을 더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심한 편도염일 때 아이스크림 같은 차가운 음식을 먹으라고 하는 것은 다른 음식은 아무것도 먹지 못할 만큼 증상이 심할 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사 최혁기 원장 (지안이비인후과의원):
목감기라도 찬물이나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된다는 의미이지, 찬 것을 주로 먹으라는 취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목감기 초기에는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목 통증이 너무 심해서 따뜻한 것을 못 먹는다면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즉, 목감기 같은 전신 질환이 있을 때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편도선 수술 후에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수분 섭취와 칼로리 섭취가 어려우므로 이때 찬물과 아이스크림을 권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현우 원장 (다솜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류혜경 원장 (샤인소아청소년과의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최혁기 원장 (지안이비인후과의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Smart tag : 인후통 편도염 인후두

뉴스 작성자

강현우 사진

강현우 이비인후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엄채화 사진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