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위와 연결된 장기인 식도는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연동운동을 통해 위로 내려보낸다. 식도의 위와 아랫부분에는 조임근이라는 근육이 있어 평상시에는 닫혀있다. 음식물이 들어오면 상부 조임근이 이완해 음식물을 받아들인다. 이후 조임근은 바로 닫혀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게끔 한다.

음식물이 식도 아래로 내려가면 하부 식도 조임근이 열리면서 음식물을 위로 내려보낸다. 하부 식도 조임근에 문제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 식도 벽이 손상돼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곤란할 때, 가슴 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식도내압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식도내압 검사 한 줄 요약

가느다란 관을 식도에 삽입해 식도 연동운동 및 식도 괄약근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다.

◇ 어떤 검사인가요?

검사 6시간 전부터 금식해야 하며, 음주와 흡연 역시 24시간 동안 금해야 한다. 검사 하루 전에는 식도 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비약이나 장운동 촉진제, 신경안정제 복용도 피해야 한다.

직경 5mm의 가느다란 관을 코를 통해 식도까지 삽입하는 방식이다. 삽입 후 모니터로 그래프를 보면서 식도의 연동운동을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구역질이나 기침, 목 불편감 등을 느낄 수 있다. 의료진의 설명에 따라 긴장을 풀고 심호흡을 유지하며 목에 힘을 빼면 더 쉽게 관을 삽입할 수 있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가슴 쓰림이나 산 역류를 동반하는 위식도역류질환이 의심될 때, 내시경 검사나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 등과 함께 식도내압 검사를 시행한다.

◇ 식도내압 검사 결과

- 정상 소견
·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LES): 10~45mmHg


"식도내압이 정상이에요."

하부식도괄약근이 지속적인 긴장도를 유지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해 연동운동이 잘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 이상 소견
·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LES): 10mmHg 이하


"식도내압이 낮아요."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는 것을 막지 못한다는 의미다. 심한 역류질환 환자의 경우 LES압력이 매우 낮게 나타난다.


- 이상 소견
·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LES): 45mmHg 이상


"식도내압이 높아요."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음식물이 위장으로 내려가지 못하고 식도에 머무는 식도이완불능증을 의심할 수 있다. 식도 체부 연동운동이 소실되고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의 이완 부전이 함께 나타나면, 식도이완불능증으로 확진한다.

식도 체부는 정상 연동운동을 보이지만 하부식도괄약근 압력이 높다면, 고압성 하부식도괄약근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식도 체부는 정상 연동운동을 보이나 하부 식도의 진폭이 160mmHg 이상이면, 식도 내부 압력이 매우 높은 상태인 호두까기 식도로 의심할 수 있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