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겨드랑이가 아픈 이유의 70% 정도는 유방과 관련되어 있다겨드랑이가 아픈 이유의 70% 정도는 유방과 관련되어 있다

유방에 통증이 생기면 유방암이 아닐까 걱정하는 여성이 많다. 유방이 아닌,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발생하더라도 유방암을 의심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겨드랑이에 만져지는 멍울이 생리 주기에 따라 만져진다면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부유방일 가능성이 높다. 부유방은 유방에 있는 유선 조직이 겨드랑이에도 발달하여 유방처럼 크기가 자라나며 겨드랑이가 볼록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이다.

하지만, 생리 주기와 상관없이 갑자기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나타난다면?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한 림프절염이나 겨드랑이의 모낭, 땀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종기일 가능성도 있다. 이는 모두 겨드랑이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통증만으로는 감별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겨드랑이가 아픈 이유의 70% 정도는 유방과 관련되어 있다. 유방의 혈액과 림프액이 겨드랑이를 통해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유방을 붓게 하거나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 유방의 감염을 만드는 세균 등이 겨드랑이에 고여 여러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 겨드랑이는 유방의 실질 조직인 유선과 같은 조직이 있어 호르몬의 자극을 받게 되면 불편감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유방 질환과 마찬가지로,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은 자가 진단만으로는 판단이 어려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유방 검진은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 조직검사를 통해 진행된다. 촬영과 초음파 검진 시 의심되는 결절이 발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양성인지 악성인지 진단한다. 유방암은 림프절을 통해 겨드랑이로 전이를 일으킬 수 있기에 유방 검진을 정밀하게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