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음경확대수술에서 저장진피(대체진피)가 주로 이용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음경이란 장기는 이완과 발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평상시의 부드러움과 발기 시의 단단함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음경의 코어 자체가 두꺼워져야 하는데, 이 목적에 적합한 성기확대수술 재료가 바로 저장진피, 동종진피이다.



동종진피는 인체 피부 콜라겐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인공진피로 미국과 같은 의료선진국과 여러 국제성기능학회 등에서 음경확대술 재료로 연구되는 물질이다. 동종진피를 이용하면 음경 내에 고정되고 진피 내로 혈관이 자라 들어가면서 탄력이 생긴다. 마치 내 살과 같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육안으로 보거나 만져봤을 때도 자연스럽다는 이점이 있다.

일부에서 이종진피(소, 돼지 콜라겐 진피)로 재료를 대체하려는 경우도 있는데, 아무리 재료의 개선을 거듭해도 근본적으로 이종진피의 인체 부적합 요인들을 모두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종진피는 재료의 단가가 싸고 구입이 쉬워 동종진피 대신에 쓰이기는 하지만 수술 부작용과 결과만을 놓고 본다면 써서는 안 된다고 필자는 주장한다. 최신 제품이라고 별반 차이는 없다.

이종진피는 인체조직 적합성이 동종진피보다 현저하게 떨어지고 음경이라는 매우 연약하고 세밀함을 필수로 하는 장기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남자확대수술은 동종진피로 시행할 것을 권한다. 특히 이종진피는 재료의 이상 반응뿐 아니라 얇게 겹쳐져서 삽입되는 특성으로 인해 초기 감염에 취약하고 장기적으로 볼 때 지연 감염 가능성이 커 성기확대술에는 적절치 않은 재료이다.

누구나 싸게 간단한 방식으로 좋은 효과를 얻기를 바라는 것이 인지상정이겠지만, 실제 의료적인 관점에서 볼 때는 절대적인 안전성을 기본으로 하면서 그 바탕 위에 더 나은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수라고 판단된다. 남성확대술 후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음경 내에 삽입된 진피 재료가 성공적으로 잘 생착되어 두께를 늘리고, 보다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하는 것.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