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이 절대 없는 수술이 있을까요? 어떤 의료인이나 의료기관에도 부작용의 가능성은 상존합니다. 따라서 환자라면, 수술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지 점검하고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성들이 고민하고 시도하는 ‘여유증 수술’도 마찬가지입니다. 시행 사례가 많지만, 수술 후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출혈과 혈종, 장액종, 염증, 감각 이상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출혈과 혈종, 피가 나는 원인은?
출혈과 혈종은 꽤 심각한 합병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를 절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출혈 자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하지만, 출혈량이 과도해지면 수술 중 위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 시 발생하는 출혈은 작은 혈관들의 손상에서 시작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출혈 부위를 신속히 찾아서 지혈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여유증 수술 시 지방 흡입 혹은 유선을 제거하는 와중에 근막이 찢어지면서 근육층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때에는 실로 근막과 찢어진 근육을 함께 봉합해 주어야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장액종, 수술 부위에 생기는 혹
장액종은 지방 흡입의 양이 많거나 압박복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지방이 빠져나간 자리, 즉 수술 부위에 빈 곳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에 물이 차면서 볼록한 혹(장액종)이 형성되는 겁니다. 장액종의 양이 많지 않으면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흡수되는데, 만약 양이 많을 경우 흡수되지 못하므로 주사기로 물을 빼주어야 합니다.
염증 및 감각 이상
수술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면 절개 부위의 상처가 회복되는 기간이 더뎌질 수 있고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수술 이후 항생제와 소염제를 처방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처방약은 약은 되도록 다 복용하는 것이 좋고, 술과 담배를 피해야 염증 발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들 외에도 수술 부위의 감각이 다소 소실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수술 후 절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예전의 감각이 서서히 돌아오니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좋겠습니다.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대개 반년 이내로 감각이 회복됩니다.
‘여성형 유방증’이란 남성 가슴의 유선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해서 가슴이 봉긋해지는 질환입니다. 한번 과도하게 발달된 유선조직은 약물복용만으로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유선조직을 제거하면서 주변부의 불필요한 지방을 흡입하는 지방 흡입을 함께 시행하는 수술이 요구됩니다. 수술이 꼭 필요한 질환이므로 수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미리 점검해야 하며, 전문 의료기관에서의 치료를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