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최근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며 강추위가 찾아왔다. 인체의 정상 체온은 36.5~37.5도로, 체온이 이보다 1도가 떨어지면 대사 능력은 12%, 면역력은 무려 30%가 저하된다. 체온이 낮아지면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장기의 기능이 활발하게 작용하기 힘들어지며, 혈류 흐름도 나빠져 혈액 속의 지방과 당, 노폐물이 쉽게 연소하지 않기 때문이다.

추운 날씨로 인해 체온이 낮아지면 면역력도 떨어진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 체온을 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신체 활동과 함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증진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미국 건강정보사이트 healthline에서는 체온을 높이는 음식을 소개했다.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견과류’
빈혈이 생기면 손발이 차가워지고 면역 체계도 약해져 추위를 쉽게 느낀다. 빈혈은 신체 각 부위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해주는 적혈구가 건강하지 않거나 충분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으로, 철은 적혈구 내에 있는 혈색소(헤모글로빈)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따라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견과류를 비롯해 소고기와 돼지고기, 생선,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김연주 영양사는 하이닥 Q&A에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다”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샐러드를 먹을 때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 견과류와 함께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나 오렌지를 곁들어 먹으면 맛은 물론 철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다.

몸을 이완시키는 ‘따뜻한 차’
따뜻한 차 한잔은 체온 유지와 근육 이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체온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차로는 생강차가 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하며, 구토와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도 좋고 감기와 같은 잔병치레에도 좋다. 생강 특유의 쓴맛이 싫다면 꿀을 첨가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자차 역시 체온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해주어 겨울철에 마시기 좋은 차 중 하나다. 특히 유자 속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구운 채소’
군고구마, 단호박, 컬리플라워 등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비타민 A를 비롯한 무기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따뜻한 성질을 지녀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채소를 구워서 먹으면 포만감과 보온력을 유지해준다.


구운 채소를 먹으면 포만감과 보온력이 유지된다

체온 높이는 생활습관은?
음식 이외에도 적절한 운동과 생활습관 등을 병행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간편하고 빠른 방법 중 하나는 ‘복식 호흡’이다. 요가 호흡법으로 잘 알려진 복식호흡은 횡격막을 올리고 내려서 폐에 공기를 집어넣는 호흡법이다. 횡격막을 최대한 벌려 호흡량을 극대화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극대화된다.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40도의 물에서 반신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사 공지윤 한의사(보명한의원)는 하이닥 Q&A에서 “반신욕을 하면 하체의 혈관이 이완돼 상대적으로 머리 쪽으로 가는 피가 부족해져 현기증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라고 설명한다. 반신욕은 30분 이내로 하도록 하고, 이상 증상을 느낀다면 중단하고 쉬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손발이 차가운 경우에는 손가락과 발가락 끝을 자극해주면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된다. 평소에는 빠르게 걷기,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겨울철에는 몸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 소비가 높아지므로 운동을 길게 하는 것보다 짧게 여러 번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김연주 (영양사),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사 공지윤 (보명한의원 한의사)

Smart tag : 알레르기질환 알레르기비염 혈액·조혈 영양

뉴스 작성자

김연주 사진

김연주 영양사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윤새롬 사진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헬스,건강,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