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쌍꺼풀 수술 후 눈을 뜨는 힘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다쌍꺼풀 수술 후 눈을 뜨는 힘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다


쌍꺼풀 수술 후 라인이 생겼지만 눈 뜨는 힘이 전보다 약해져 눈매교정 수술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왜 이런 졸린 눈매가 되는 것일까.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해당 원인에 맞춰 해결 방법을 판단해 보는 것이 좋다.


쌍꺼풀 수술 후 안검하수 증상이 생기는 이유


① 건막 이완
쌍꺼풀 수술 시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고정 작업을 하게 된다. 고정 작업에선 검판 혹은 검판 앞 연부조직을 박리하는데, 이 때 윗 눈꺼풀 올림 근육의 건막이 조금 이완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안검하수가 거의 없는 사람은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나, 안검하수가 있을 땐 더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수술된 상태로 판단하기는 힘들고 수술 전후 사진을 보고 비교해 봐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눈매교정술을 하는 것이다.


 ② 착시효과

가장 흔한 경우다. 원래 안검하수가 있을 때는 쌍꺼풀이 커질수록 눈동자가 더 많이 가려지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효과가 있다. 그래서 ⑴안검하수가 있는데 눈매교정술을 원치 않거나 ⑵ 눈매교정술을 하기 조금 애매한 정도일 경우 쌍꺼풀을 작게 잡고 수술하길 권한다.


③ 회복 중 붓기나 높은 라인

회복 중이거나 쌍꺼풀을 너무 크게 잡아서 붓기가 심해 눈이 덜 떠지는 경우, 혹은 너무 높은 라인으로 인해 윗눈꺼풀 올림 근육의 건막에 무게감이 많이 실릴 경우에는 눈 떠지는 정도가 그 무게감으로 인해 줄어드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④ 눈 뜨는 근육 감소
윗눈꺼풀 수술 시 지방이나 피부 등 살의 일부를 절제를 하면 윗눈꺼풀의 부피가 감소하고 무게가 줄어든다. 이 때 자신도 모르게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수술 전에 비해 약간 빠지며 동공의 노출량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눈매교정 필요할 수도


어찌 됐건 해결 방법은 쌍꺼풀을 작게 줄이거나, 눈매교정술을 해주거나, 회복 기간이 아직 남았다면 경과를 좀 더 지켜보고 판단하는 것이다. 원인은 한 가지만 있는 것도 아니고 개인의 상태에 따라 케이스도 다르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해결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충분한 임상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료진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