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수술이나 외상에 의해 피부 손상이 나타난 부위가 치유되면서 남기는 흔적을 '흉터'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흉터는 사람의 개인 피부 특성이나 상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남는데요. 흉터를 그냥 방치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흉터를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수술 흉터, 켈로이드, 자해 흉터, 문신 제거, 튼 살까지 피부에 남게 되는 다양한 형태들의 흉터 종류를 치료하기 위해서 흉터 성형외과를 찾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흉터흉터


흉터 성형외과가 최근에 생긴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은 관리를 잘 하지 못해 오래된 흉터로 방치하거나, 아이에게 흉터로 남았다는 사실에 아쉬움을 표현하시곤 합니다. 치료 방법이 다양해지기 시작한 건 최근이지만, 흉터 성형외과와 그와 관련된 치료 및 수술은 이미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겨난 흉터를 고민만 하는 것보다 병원을 방문해 흉터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치료 방법을 제시 받은 뒤 해결하길 바랍니다.

다만, 흉터 성형외과에서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모든 흉터가 생기지 않았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흉터 피부의 변형된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하고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하지만, 의료진의 기술이 좋다고 흉터를 흔적도 없이 없앨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흉터 성형외과를 찾아야 하는 이유는 흉터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흉터는 각각의 원인에 맞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흉터치료는 양상에 따라 여러 가지 시술(△흉터 성형술 △조직확장술 △미용적 피부이식 △미세박피 레이저치료 △필링)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특히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봉합을 잘해야만 흉터가 남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봉합 외에도 흉터의 흔적이 남지 않게 돕는 연고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연고는 흉터의 시기, 깊이, 형태에 따라 사용되어야 하는 것이 다릅니다.

흉터는 어느 부위에 있는지 혹은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지에 따라 사람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존재인 만큼, 흉터를 주로 진료하는 흉터 성형외과를 통해서 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흉터 치료 전에 꼭 알아두세요>
1. 흉터를 100% 치료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최대한 흉터를 눈에 잘 보이지 않도록 교정을 하는 것입니다.
2. 흉터를 치료할 때는 항상 긍정적으로 치료에 임해주세요.
3. 본인의 흉터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홈 케어를 병행해주세요.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승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