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2020년을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낙태죄’가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에 따라 폐지되었다. 하지만 아직 임신중절수술을 합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명확한 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임신중절수술을 진행하고자 하는 여성뿐만 아니라 산부인과의 수술 진행에서도 난처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수술을 진행하는 산부인과가 생각하는 임신주수와 합법적인 수술에 대한 기준이 조금씩 달라서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확한 임신 확인과 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현실적으로 준비가 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임신하면 많은 여성들이 임신중절수술을 고민한다현실적으로 준비가 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임신하면 많은 여성들이 임신중절수술을 고민한다


계획적인 임신과 출산은 임신중절수술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겠지만 현실적으로 준비가 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임신했거나 경제적인 어려움 등 출산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많은 여성이 임신중절수술을 고민한다. 임신중절수술은 여성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관계 시 올바르고 안전한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피임법을 사전에 정확하게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임신중절수술의 최고의 예방법으로, 본인의 상태나 피임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산부인과 상담을 통해 피임의 간편성, 부작용, 임신 가능성, 시술 가격 등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임의 종류와 장단점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피임법은 쉽고 비용 부담이 적은 콘돔을 이용하는 것이다. 어렵고 복잡하지 않아 쉽게 선택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해 찢어지거나 빠지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피임 실패율이 높아질 수 있어서 정확한 사용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질외사정법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정확한 질외사정이라면 피임 확률이 매우 높지만 100% 남성에게 의지해야 하므로 관계 중 질외사정 타이밍을 놓치면 실패 확률이 20% 이상으로 높아진다. 여성이 할 수 있는 피임법으로는 임플라논, 미레나, 경구피임약, 질링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성관계 후 임신을 예방하는 응급피임법으로는 전문의 처방전을 받아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관계 후 빠른 복용으로 높은 피임 효과를 가질 수 있지만 이 또한 100% 피임이 되는 것이 아니며 복용 시 구토, 복통,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가슴 통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의 임신과 출산은 정신적·육체적으로 큰 변화를 겪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면 관계 시 피임은 필수적이다. 피임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경우에는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피임 남성생식기 여성생식기

뉴스 작성자

양미애 사진

양미애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