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은 사람과 마주할 때 자연스럽게 가장 먼저 시선이 닿는 곳으로, 전반적인 외모 분위기나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끼칩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생활화되면서, 유일하게 드러나는 눈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더욱더 눈 성형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성형수술 중 가장 많이 진행하는 ‘쌍꺼풀 수술’은 대개 눈 모양이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미용 목적이 주를 이루지만, 눈의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치료목적으로 쌍꺼풀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치료목적을 위한 대표적인 쌍꺼풀 수술 중 하나로는 ‘안검내반증 쌍꺼풀 수술’이 있습니다.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 쌍꺼풀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 쌍꺼풀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속눈썹이 자꾸 눈을 찌르는 ‘안검내반증’이란?
안검내반증은 바깥을 향해 자라야 할 눈썹이 안구 쪽을 향해 자라나서 눈동자를 찌르는 증상을 뜻합니다. 눈꺼풀 중 속눈썹 위 피부가 처지면서 자연스럽게 속눈썹을 찌르고, 혹은 그 속눈썹이 자꾸 눈을 찔러서 각막을 자극합니다. 안검내반은 위, 아래 눈꺼풀에 생기며 눈꺼풀 피부과 근육이 두툼할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눈을 깜빡일 때마다 눈썹이 눈동자를 찔러 각막상피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이는 자연스럽게 동공에 자극을 주어 눈물이 자주 나고 상처가 생겨 세균 감염이나 결막염 같은 안과 질환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방치하지 말고 되도록 빠른 치료를 통해서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뉘는 ‘안검내반증’
안검내반의 원인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안검내반은 선천적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어릴 때 속눈썹이 부드러워서 자극을 느끼지 못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미세하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그 증상을 뒤늦게 느끼기도 합니다.
후천적인 원인의 경우엔 노화로 인해 안검내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노화로 피부가 처지면서 눈꺼풀이 늘어지고, 이로 인해 속눈썹도 내려와 눈을 찌르는 것이죠. 이러한 안검내반이 있는 경우는 눈에 이물감을 자주 느끼고 각막 상처, 결막 염증 등을 일으키며 심하면 난시, 시력 저하, 각막 혼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빠른 치료를 권유합니다. 눈꺼풀 가장자리가 눈을 조금 찌를 때는 임시방편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의 속눈썹을 소량 뽑아내는 방법도 있지만, 불편한 증상이 자주 지속된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안검내반을 치료하는 쌍꺼풀 수술이란?
쌍꺼풀 수술은 대부분 미용상으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안검하수나 안검내반과 같은 기능적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 진행하기도 합니다. 안검내반증은 눈꺼풀을 들어주면 속눈썹이 저절로 위로 말려 올라가 개선과 교정이 이뤄집니다. 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정도에 따라 쌍꺼풀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데 안검내반이 심하지 않으면 매몰법으로, 심한 경우면 절개법을 진행합니다.
안검내반증 쌍꺼풀 수술 방법은 안검내반이 윗눈꺼풀에서 발생한 것인지, 아래눈꺼풀에서 발생한 것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위쪽 속눈썹에 의해서 안검내반증이 일어난 경우에는 쌍꺼풀 수술이나 상안검 수술로 안쪽으로 말린 속눈썹을 바깥으로 빼주고, 눈꺼풀의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고 당겨 처진 눈과 잔주름을 없애 속눈썹 각도를 올리면 찔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 속눈썹에 의해서 안검내반증이 일어난 경우에는 피부를 소량 절제하여 눈썹에 가까운 안륜근을 아래 검판에 고정하여 속눈썹의 방향을 아래로 향하게 각도를 낮춰서 증상을 개선합니다.

안검내반 외에도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도 흐릿한 인상은 물론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가성과 진성으로 분류하여 쌍꺼풀 수술을 진행합니다. 안검하수 쌍꺼풀 수술과 눈매 교정술을 통해서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을 교정하여 눈의 미용과 기능적인 부분까지 함께 교정할 수 있습니다.
가성 안검하수는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은 정상적이지만 눈꺼풀 피부가 많이 처진 경우이며, 이 경우 쌍꺼풀을 만드는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해결되는 유형이 많습니다. 진성 안검하수는 눈을 뜨는 근육의 힘 자체가 약한 상태를 뜻하며, 눈꺼풀 피부 두께와 현재 눈 상태를 고려해 절개 또는 비절개 방식의 눈매 교정술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안검내반증을 비롯해 안검하수증, 노화로 인한 눈 처짐 증상 등은 단순히 미용상의 개선이 목적이 아니고 눈의 기능적인 문제를 치료해 주는 차원에서도 적절한 쌍꺼풀 수술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형석 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