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오거나 변형된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절염은 크게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퇴행성 관절염에서는 손가락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며 뼈가 부딪히면서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다음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에서는 염증으로 인해 손가락 마디가 부으면서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지 손가락 모양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손가락 관절이 튀어나온 위치가 주로 손가락 '끝마디'인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붓고 아픈 경우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러나 손가락 가운데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온 위치로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손가락 마디에 물혹인 결절종이 있어도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오기 때문에 이 경우도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절종은 재발을 많이 하긴 하지만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력, 신체 진찰 소견, X-ray(엑스레이) 검사나 자가항체 검사, 염증 수치, 관절 초음파 소견 등을 종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인지 아닌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동시에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료의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원제범 원장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원제범 아산본내과의원/아산본한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