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우리 몸에서 직접 합성할 수도 있지만, 실내에서 시간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적정 수치보다 낮아 따로 챙겨 먹는 것을 권장한다. 그런데 비타민 D가 부족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유수빈 약사는 우리 몸에서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신호에 관해서 이야기했다.

1. 잔병치레가 많아진다
비타민 D는 외부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스스로 보호하는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면역세포의 활동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 면역세포들이 염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을 비롯해 천식, 아토피, 두드러기 등 자가면역질환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2. 우울증과 수면장애가 나타난다
비타민 D는 감정과 수면을 조절하는 세로토닌과 수면에 관여하는 멜라토닌의 합성과 관련이 있다. 유수빈 약사는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우울증을 겪는 그룹이 정상 그룹보다 비타민 D 수치가 낮게 나타났으며, 수치가 낮을수록 더 강한 우울 증상을 보였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 겨울에 생기는 계절성 우울증의 경우, 비타민 D를 섭취하면 우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우울감이 나타날 수 있다비타민 D가 부족하면 우울감이 나타날 수 있다


3. 비만과 당뇨, 고혈압 등이 생긴다
유수빈 약사는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가 이 비타민 D의 부족일 수 있다”라고 말한다. 비타민 D는 뇌에 있는 수용체에 작용해 혈당과 체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수빈 약사는 “높은 농도의 비타민 D가 당뇨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정상인보다 비타민 D가 결핍된 사람의 경우 고혈압의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부족하면 골다공증과 골연화증을 유발할 수 있고, 갑상샘 질환, 충치, 두통, 근육통과 같은 통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 유수빈 약사는 “앞서 말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건 비타민 D가 부족해서 일 거야’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유수빈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