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우리 몸에서 직접 합성할 수도 있지만, 실내에서 시간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적정 수치보다 낮아 따로 챙겨 먹는 것을 권장한다. 그런데 비타민 D가 부족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유수빈 약사는 우리 몸에서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신호에 관해서 이야기했다.

1. 잔병치레가 많아진다
비타민 D는 외부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스스로 보호하는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면역세포의 활동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 면역세포들이 염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을 비롯해 천식, 아토피, 두드러기 등 자가면역질환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2. 우울증과 수면장애가 나타난다
비타민 D는 감정과 수면을 조절하는 세로토닌과 수면에 관여하는 멜라토닌의 합성과 관련이 있다. 유수빈 약사는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우울증을 겪는 그룹이 정상 그룹보다 비타민 D 수치가 낮게 나타났으며, 수치가 낮을수록 더 강한 우울 증상을 보였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 겨울에 생기는 계절성 우울증의 경우, 비타민 D를 섭취하면 우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우울감이 나타날 수 있다


3. 비만과 당뇨, 고혈압 등이 생긴다
유수빈 약사는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가 이 비타민 D의 부족일 수 있다”라고 말한다. 비타민 D는 뇌에 있는 수용체에 작용해 혈당과 체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수빈 약사는 “높은 농도의 비타민 D가 당뇨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정상인보다 비타민 D가 결핍된 사람의 경우 고혈압의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부족하면 골다공증과 골연화증을 유발할 수 있고, 갑상샘 질환, 충치, 두통, 근육통과 같은 통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 유수빈 약사는 “앞서 말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건 비타민 D가 부족해서 일 거야’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유수빈 약사

Smart tag : 건강기능식품 영양

뉴스 작성자

윤새롬 사진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헬스,건강,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