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마스크 착용 기간이 늘어나면서 눈의 노출 빈도가 높아진 요즘입니다. 자연스럽게 눈에 대한 외모적 관심이 높아졌고 눈 성형을 결심하는 분들도 늘었습니다. 특히 외꺼풀 사례가 다수인 우리나라에서는 눈 성형을 통해 안검하수나 눈동자의 노출 정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꺼풀 수술, 눈매교정이 대표적인 성형 사례이자 잘 알려진 수술법입니다. 다만, 유명세에 비해 각 방식별 특징과 차이를 명확히 아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하면 반드시 눈매교정도 해야 하는 것인지, 눈매교정을 하려면 쌍꺼풀 수술 절개법으로 해야 하는지, 비절개 방식은 눈매교정이 되지 않는 것인지. 그 밖에도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 절개와 비절개, 완전 절개나 부분 절개 등 다양한 수술 방법을 두고 고민과 혼란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쌍꺼풀수술과 눈매교정, 어떻게 다른가?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은 엄연히 다른 성형 수술입니다. 쌍꺼풀이 눈을 뜰 때 눈꺼풀의 피부를 두 겹으로 만들어서 눈의 가로 라인을 만드는 수술이라면, 눈매교정은 눈을 뜨게 만드는 눈꺼풀의 기본적인 기능을 강화해서 더 뚜렷하고 선명한 눈매를 만드는 수술입니다. 쌍꺼풀 수술은 밋밋해 보이는 무쌍꺼풀이나 겹주름 쌍꺼풀에 시행하고, 일반적으로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분류합니다. 눈두덩에 지방이 많고 피부가 두껍다면 절개법으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적합하고, 피부가 얇고 지방이 적다면 비절개법으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절개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이 주를 이뤄왔고, 최근에는 눈꺼풀 피부가 스스로 유착되게 만드는 자연유착법 사례가 느는 추세입니다. 자연유착은 실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몰의 장점을 그대로 적용해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도(흉터 없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눈 성형'이라도 방식에 따라 수술법과 기대 효과가 다르다같은 '눈 성형'이라도 방식에 따라 수술법과 기대 효과가 다르다


쌍꺼풀 수술과 병행하는 눈매교정이란?
눈매교정은 안검하수로 인해 졸려 보이는 눈, 눈동자의 노출도가 적어서 눈이 유독 작아 보이는 경우, 눈이 게슴츠레하게 떠지는 사례에서 주로 적용합니다. 특히 안검하수는 눈동자 윗부분이 가려져서 눈빛이 선명하지 않고 시력이 저하되는 등 기능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이마 근육으로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탓에 이마 주름이 생길 수 있어서 눈매교정 수술이 요구됩니다. 눈매교정 역시 절개, 비절개 방식으로 수술이 가능하고 쌍꺼풀 수술과 병행하기도 합니다. 안검하수 증세가 심하다면 눈매교정 절개, 안검하수가 경미하고 눈꺼풀이 얇다면 속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비절개 눈매교정으로 눈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인 특성과 이미지에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야
눈 성형의 종류는 쌍꺼풀과 눈매교정 외에도 다양합니다. 중장년층은 ‘눈썹 하거상술’을 통해 눈썹 부위에서 처진 눈꺼풀을 당겨줄 수 있고, ‘상안검 수술’로 눈을 뜨게 만드는 근육을 조절하고 처진 피부, 눈가 주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처진 눈 밑 피부와 지방을 개선하는 ‘하안검 수술’, 지방을 재배치해서 눈 밑을 환하게 하는 ‘눈 밑 지방재배치’ 수술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눈 성형을 위해서는 개인의 얼굴과 이미지, 이목구비 조화에 최적화된 라인을 구분하고 진단해야 합니다. 어떤 방식이 더 좋다, 안 좋다를 나누기보다는 환자의 눈 상태에 잘 맞는지 안 맞는지를 기준으로 수술을 선택하길 권고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도언록 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