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사람의 인상과 표정을 결정짓는 얼굴의 주요 부위는 어디일까? 영국에서 발표한 연구 중, 1,000명의 얼굴 사진을 모아, 각각의 얼굴을 179개 부위로 나눈 뒤 수학적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남자는 콧방울 사이가 길어 넓적한 코와 두툼한 입술을 갖고 있는 경우 친근한 인상을 가질 확률이 높고, 여자의 경우에는 입술이 길고, 살짝 올라간 입꼬리를 가지고 있을 때 호감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입매는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입매는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이렇듯 입매는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입꼬리 부위는 입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위라고 할 수 있다. 입꼬리가 쳐져 보이는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이번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입꼬리가 내려가 보이고 화난 인상으로 바뀌게 되는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입술이 얇아지고, 하악골의 골흡수가 진행되어 입이 벌어지게 되는 현상이 중년 이후에 발생하게 된다. 그로 인해, 입을 다물기 위해 턱 끝에 있는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 턱 끝의 호두주름(자갈턱 주름)이 심해지고, 아랫입술이 위로 당겨져 둥근 형태의 모양으로 바뀌면서 입꼬리가 상대적으로 내려가 보이게 된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볼과 턱의 지방이 쳐지면서 지방을 싸고 있는 격막과 하악인대에 걸리게 되어, 흔히 말하는 심술보와 마리오네트 주름이라고 불리는 입가 하부의 비스듬한 세로 주름이 눈에 띄게 된다. 그로 인해 입꼬리가 더 쳐져 보이고 심술궂게 보여, 대부분의 중년이나 장년의 평소 표정이 뚱하거나 화난 사람처럼 보이게 되는 이유다.

따라서,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입술확대수술이나 입꼬리수술, 인중축소수술 등의 수술적 방법도 필요하지만, 수술이 아닌 비교적 간단한 시술적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즉, 얇고 말리게 된 입술에 볼륨을 주어 외번시키는 필러를 시술하고, 마리오네트 주름과 입꼬리 부위 역시 필러 시술을 통해 주름을 완화시키며, 입꼬리가 올라가 보이게 교정이 가능하다.

또한, 턱 끝 근육과 입꼬리내림근을 약화시키는 입꼬리보톡스를 시술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변화시켜 훨씬 부드러운 인상으로 바꿀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이 부위의 피부조직을 타이트닝 시키는 실리프팅이나 레이저 시술, 윤곽 주사나 데옥시콜린산 성분의 지방분해주사 등도 추가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생각보다 어렵거나 위험하지 않는 비교적 안전한 입술과 하안 면부의 필러와 보톡스 시술로 중년 이후의 삶을 더 윤택하게 한다면 이 또한 반기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입매 성형은 수술과 시술 모두 전체적인 얼굴과 자연스러운 인상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송상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송상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