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유선이 많은 유방을 치밀 유방이라 부른다유선이 많은 유방을 치밀 유방이라 부른다


유방 검진을 통해 치밀 유방이라는 것을 확인하면 초음파 검사를 권유받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치밀 유방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치밀 유방은 유방의 크기에 비하여 지방보다는 유선이 많은 유방을 말한다. 지방은 부드럽지만, 유선은 지방과는 반대로 단단하므로 유방 촬영 시 X-ray가 투과하지 못해 종양을 분별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좀 더 정확하게 종양을 분별하게 위하여 유방 초음파를 통해 종양 확인을 진행한다.


치밀 유방이면 유방암 위험도 커질까?
치밀 유방은 유선 조직의 비율이 더 많이 차지하는 경우로, 유방 질환이나 유방암과 같은 질병이 아닌 정상적인 유방의 변화라고 보면 된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이 중요한 암 중 하나다. 치밀 유방은 유방 촬영술만으로는 혹과 정확한 악성 암의 유무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 발병 위험률이 더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치밀 유방이라면 유방 촬영 외에도 유방 초음파를 정기적으로 진행하여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치밀 유방은 40대 이후 여성보다는 유방 조직과 결합 조직이 풍부한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유방 검진은 나이에 관계없이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 유방암은 한국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암이며, 여성 암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평소에 유방암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유방암 예방을 실천하는 것이 좋겠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