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질압이 질 오르가즘에 있어 절대적인 건 아니지만, 여성이 질 오르가즘을 느끼기 위해서는 높은 질압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질 오르가즘을 얻는 여성의 대다수는 질압의 수치가 높지만 반대로 음핵 오르가슴을 느끼거나 불감증이 고민인 여성의 질압은 낮은 편이다.


정확한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케겔운동 효과 미비?

질압이 높아지려면 질 주변 근육이 탄탄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케겔운동이다. 소변을 참듯 요도를 조여주고 대변을 참듯 항문을 조여주는 간단한 방법 때문에 누구나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사실 그 효과를 제대로 느끼는 경우는 드물다. 성감 개발뿐만 아니라 요실금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다수의 여성들이 하고 있지만 상담을 해보면 운동 후 변화를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적지 않다.


제대로 된 케겔운동 방법

케겔운동의 효과가 적다고 고민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면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운동방법에서 오류를 발견하기도 한다. 케겔운동에서 중요한 건 항문 쪽에 힘을 강하게 주는 것이다. 마치 엉덩이 안쪽으로 빨아당기듯 말이다. 하지만, 엉덩이나 배에 힘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항문 쪽에만 힘을 줄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동작이 말처럼 쉽지 않다. 그리고 항문에 힘을 주더라도 1~2초 내로 잠깐 힘을 줬다 풀어주고 다시 잠깐 힘을 주는 동작으로 반복하기 쉽다.

사실, 항문에 힘을 주는 시간은 길어야 한다. 케겔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어도 5초 정도는 힘을 주어 당겨줘야 한다. 온 신경을 항문에 집중해서 말이다. 그리고 5초간 힘을 풀어주고 다시 5초간 당겨주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 그렇게 20~30개 정도 하면 온몸이 확 풀릴 정도로 에너지 소비가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때문에 혹시나 케겔운동을 반복해도 지치지 않고, 엉덩이가 들썩들썩하는 느낌이라면 자세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초반에는 5초간 힘을 주는 것이지만, 요령이 생기면 당겨주는 시간을 늘려주는 게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케겔운동은 매일 꾸준하게 해줘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할 수 있다면 좋고, 어렵다면 아침이나 저녁에라도 매일 빠짐없이 해주는 게 좋다. 할 때는 정말 힘껏 항문을 빨아당겨주는 기분으로 운동해야 될 것이다. 케겔운동의 장점 중 하나는 특별한 기구가 필요치 않다는 거다. 때와 장소에 크게 구해 받지 않고 반복할 수 있는 케겔운동인 만큼, 힘주는 방법만 제대로 안다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혹시라도 자신의 자세가 바른지, 질압에 변화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여성의원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여성의원에는 질압을 측정해 주는 장비가 있다. 질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어느 정도 힘을 주고 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러니 보다 효과적인 케겔운동 방법을 알고 싶다면, 헬스장에서 트레이너를 만나듯이 여성의원에서 산부인과 전문의를 만나 상담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비뇨기 여성 남성 운동

뉴스 작성자

김관수 사진

김관수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질성형,요실금,여성성기능
  • 소속 유로진여성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