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질압이 질 오르가즘에 있어 절대적인 건 아니지만, 여성이 질 오르가즘을 느끼기 위해서는 높은 질압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질 오르가즘을 얻는 여성의 대다수는 질압의 수치가 높지만 반대로 음핵 오르가슴을 느끼거나 불감증이 고민인 여성의 질압은 낮은 편이다.


정확한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정확한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케겔운동 효과 미비?

질압이 높아지려면 질 주변 근육이 탄탄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케겔운동이다. 소변을 참듯 요도를 조여주고 대변을 참듯 항문을 조여주는 간단한 방법 때문에 누구나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사실 그 효과를 제대로 느끼는 경우는 드물다. 성감 개발뿐만 아니라 요실금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다수의 여성들이 하고 있지만 상담을 해보면 운동 후 변화를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적지 않다.


제대로 된 케겔운동 방법

케겔운동의 효과가 적다고 고민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면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운동방법에서 오류를 발견하기도 한다. 케겔운동에서 중요한 건 항문 쪽에 힘을 강하게 주는 것이다. 마치 엉덩이 안쪽으로 빨아당기듯 말이다. 하지만, 엉덩이나 배에 힘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항문 쪽에만 힘을 줄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동작이 말처럼 쉽지 않다. 그리고 항문에 힘을 주더라도 1~2초 내로 잠깐 힘을 줬다 풀어주고 다시 잠깐 힘을 주는 동작으로 반복하기 쉽다.

사실, 항문에 힘을 주는 시간은 길어야 한다. 케겔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어도 5초 정도는 힘을 주어 당겨줘야 한다. 온 신경을 항문에 집중해서 말이다. 그리고 5초간 힘을 풀어주고 다시 5초간 당겨주는 것을 반복해야 한다. 그렇게 20~30개 정도 하면 온몸이 확 풀릴 정도로 에너지 소비가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때문에 혹시나 케겔운동을 반복해도 지치지 않고, 엉덩이가 들썩들썩하는 느낌이라면 자세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초반에는 5초간 힘을 주는 것이지만, 요령이 생기면 당겨주는 시간을 늘려주는 게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케겔운동은 매일 꾸준하게 해줘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할 수 있다면 좋고, 어렵다면 아침이나 저녁에라도 매일 빠짐없이 해주는 게 좋다. 할 때는 정말 힘껏 항문을 빨아당겨주는 기분으로 운동해야 될 것이다. 케겔운동의 장점 중 하나는 특별한 기구가 필요치 않다는 거다. 때와 장소에 크게 구해 받지 않고 반복할 수 있는 케겔운동인 만큼, 힘주는 방법만 제대로 안다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혹시라도 자신의 자세가 바른지, 질압에 변화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여성의원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여성의원에는 질압을 측정해 주는 장비가 있다. 질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어느 정도 힘을 주고 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러니 보다 효과적인 케겔운동 방법을 알고 싶다면, 헬스장에서 트레이너를 만나듯이 여성의원에서 산부인과 전문의를 만나 상담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