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여성에게 있어 자궁은 부인과 검진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임신과 출산에도 깊은 연관이 있다. 이러한 자궁에 암이 발생하면 임신과 출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의 자궁경부에 악성 종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은 유방암, 난소암과 함께 3대 여성암이라고 불릴 정도로 매년 자궁경부암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20세 이상 여성은 2년 주기로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20세 이상 여성은 2년 주기로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의 검진 통계에 따르면, 매년 3,600명 이상의 여성이 국내에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고 있지만, 자궁경부암은 초기 증상만으로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조기 치료에 어려움을 갖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부정출혈, 체중 감소, 요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이미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서 자궁경부암 말기에 발견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내 발병률이 높은 6대 암 검진 비용에 대해 최대 100%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런 검진을 통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검진을 통한 건강관리는 필수다. 발병률이 높은 6대 암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폐암, 자궁경부암이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검진 비용을 100%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하위 50%와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전액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만 20세 이상의 여성은 2년에 한 번씩 건강보험공단 지원을 통해 무료 검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21년의 경우, 홀수 연도 출생 여성이 무료 검진 대상자에 해당한다.

더불어, 자궁 경부암은 암 중 유일하게 백신 접종을 통한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다. 백신을 통해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백신 접종 시 자궁경부암뿐만 아니라 질암, 항문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함께 기대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