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몇몇 남성들은 남들과 다른 가슴 모양으로 상의 탈의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 여성형유방증(여유증)은 생각보다 많은 남성들이 겪고 있는 질환으로 여성의 가슴 모양처럼 가슴이 변하는 것을 말한다. 남성 가슴에 유선조직이 과도하게 발달하고 주변에 지방조직이 많이 쌓이면서 여성의 가슴처럼 변화되는 것을 여성형유방증이라 부르는데, 이는 ‘호르몬 불균형’ 문제로 발생한다. 여유증은 ‘약물치료’로는 해결이 어렵고 ‘여유증수술’만 답이 될 수 있다 보니 수술 이후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충분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여유증은 약물 치료보다 수술 치료를 하는 편이다여유증은 약물 치료보다 수술 치료를 하는 편이다


여유증 수술 후에는 회복하는 과정에서 압박복을 착용한다. 거대 여유증 수술을 받았다면 압박복은 적어도 2개월 정도는 착용해야 하고, 일반적인 여유증 수술의 경우 한 달 정도는 압박복을 착용해야 한다

압박복을 입는 주된 목적은 여유증 수술 후 가슴이 아래로 처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고, 전체적으로 잘 밀착되게 하여 가슴 모양을 잘 잡기 위해서다. 또한, 압박복은 통증을 줄이고 붓기를 줄여 빠른 회복이 가능하게 도와주며 수술 이후 남성다운 가슴라인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압박복을 입는 자체가 불편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수술 이후 적정 기간 동안 꼭 착용해야 수술 후 결과도 만족스러워진다.

여유증 수술은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유선을 제거하고 가슴 주변 과도하게 나온 지방을 흡입하는 것으로 수술을 진행한다. 수술로 유선과 지방을 제거하다 보니 수술 이후 제거한 부위가 비어 있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압박복을 입지 않으면 주름이 진 상태로 회복될 수 있다. 이는 미용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통증도 많이 느껴지고 출혈도 생길 수 있다. 그렇지만 남성 여유증수술 후 압박복을 일정 기간 착용하면 가슴 모양도 훨씬 잘 자리 잡고 통증도 줄고 출혈도 적어서 불편함이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수술 부위를 안정화시키고 제대로 된 모양과 효과를 보기 위하여 착용하는 압박복. 답답하고 불편해도 여유증수술 후 충분한 기간 동안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회복 과정 중에 고주파 관리를 받으면 수술로 미처 빼내지 못한 지방도 제거되고 탄력이 회복되어 만족스러운 가슴 모양으로의 변화를 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요즘은 압박복을 입어도 겉에서는 거의 티가 나지 않으므로 부담 없이 입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