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상조루증상
남녀 간 잠자리에 있어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떠오르는 남성의 성기능. 하지만 본인의 성기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거나 실제로 만족스럽지 못한 성기능으로 인해 잠자리에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는 사례도 많다.

본인의 만족도 만족이지만, 상대방에게 충분한 만족을 선사하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도 남성은 자괴감에 빠진다. 아울러,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라도 해봐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실제로 이 문제로 잠자리를 이어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남녀가 많아지고 있고, 서로 간에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등 좋지 못한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특히 두 사람이 잠자리를 갖는데 있어, '관계 시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흔히 남성은 사정을 하는 행위와 동시에 충분한 쾌감을 얻는다. 이와 달리, 여성은 관계 중 얻는 성감이 쌓이고 쌓여 쾌감에 이르게 된다. 여성이 만족하기 전 남성 쪽에서 빠른 사정을 하게 되면 여성은 김빠지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여성 개인마다 쾌감에 이르는 시간이 다르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여성이든, 만족할 만큼의 충분한 자극도 얻지 못한 채 관계를 끝내게 된다면 다음 잠자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혼자만 만족하고 끝내버리는 남성이 원망스럽거나 더이상 이 남자와는 관계를 갖지 않겠다는 마음을 갖는 여성도 더러 있지 않을까?

그래서 남성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만족을 얻기도 전에 이른 사정을 하게 되는 ‘조루증상’에 대해 때론 심각하게 주눅이 든다. 이 때문에 심리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발기부전 등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여 치료를 적극적으로 원하는 남성도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떠한 치료를 필요로 하느냐는 것이다.

조루증상에 대한 치료법으로 단순히 수술적인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고 있는 남성이 너무 많다. 물론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자체가 높은 민감도에 있다면, 민감도를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함으로써 둔감해지는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심리적인 원인이거나 타질환에 의해 혹은 장기간의 금욕 등이 원인인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개선 효과를 얻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조루증에 대한 진료를 할 때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진동각 검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의 방향을 결정한다. 원인이 복합적인 경우에도 그에 맞춘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치료 방법도 다양하다. 경구용 약물부터 귀두주사, 트리믹스주사와 같은 비수술치료법이 있다. 또, 신경을 차단해주는 조루수술부터 대체진피를 이식함으로써 음경의 굵기를 키워줌과 동시에 외부로부터 받는 자극을 줄여주어 둔감효과를 주는 수술법까지 다양하다. 여러 치료법이 있기에 개인의 상태와 상황 등을 고려하여 맞춤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누군가가 좋은 효과를 얻은 치료 방법이라 해서 본인에게도 반드시 좋은 효과를 줄 것이라는 믿음은 자칫 화를 불러올 수 있다. 시간은 시간대로, 비용은 비용대로 낭비하는 비효율적 치료는 지양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두진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두진 유로진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