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간 건강을 챙겨야 하는 것은 비단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평상시에 과도한 업무로 인한 피로도 상승, 스트레스, 탄수화물 다량 섭취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간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릴 만큼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간 건강은 미리미리 관리해야 한다. 그렇다면, 간에 좋다고 알려진 밀크씨슬은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 김지영 약사가 자세히 설명했다.


 


▶밀크씨슬이란?


밀크씨슬과 관련된 제품을 보면 '밀크씨슬'이라는 단어 외에도 '실리마린', '실리빈'이라는 용어가 함께 쓰인다. 이 용어들의 차이를 통해 밀크씨슬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밀크씨슬은 마리아 엉겅퀴의 씨앗으로부터 추출된다. 이 추출물의 핵심 성분이 바로 '실리마린'이다. 실리마린은 실리빈, 이소실리빈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폴리페놀 복합체이다. 여기에서 실리마린의 생리 활성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성분이 실리빈인 것이다. 


▶밀크씨슬 효과


밀크씨슬은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간세포를 재생하여 간 기능 회복에 매우 효과적이다. 간을 손상시키고 간 대사에 악영향을 미치는 술이나 약물 등으로 부터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의 외부 막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역할도 함께하고 있다. 또한, 간장 내 글루타티온 레벨을 증가시켜 해독 효소계의 활성을 높여 적극적인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 


◆밀크씨슬 고르는 팁◆


1. 함량 확인하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실라마린 함량 130mg 이상일 때 그 기능을 인정했다. 따라서 제품 함량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제조 공법 확인하기
김지영 약사는 "밀크씨슬을 고를 때는 파이토솜 공법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주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밀크씨슬은 체내 흡수율이 5% 정도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파이토솜 공법은 인지질을 결합해 생체이용률과 흡수율을 최대화 시킨 방법이기 때문에 같은 함량이더라도 체내 흡수율이 비교적 높아 더욱 효과가 좋다.

3. 유기농 제품 확인하기
밀크씨슬에 화학 부형제는 없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이는 결국 유기농 제품인지를 살펴보는 것과 같다. 일반적으로 농작물을 재배할 때 많은 농약을 뿌리는데, 여기에는 발암 물질 등 우리 신체에 좋지 않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약을 제조할 때 화학 부형제가 사용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화학 부형제에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린 마그네슘, 히드록시 프로필 셀룰로오스가 있다. 이를 장기간 복용했을 시에 가슴 통증, 폐암, 장기 손상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밀크씨슬을 복용하는 것은 간 건강의 회복을 위해 복용하는 것인데, 화학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오히려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유기농 제품의 밀크씨슬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도움말 = 김지영 약사

Smart tag : 간질환 건강기능식품

뉴스 작성자

이채리 사진

이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