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비듬은 청결해도 생길 수 있다"

비듬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두피의 각질층에서 떨어져 나온 각질이 눈에 띄게 관찰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정수리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고 지저분한 사람처럼 보이게 한다. 꼭 씻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 아님에도 오해받기 십상인 비듬. 이렇게 남모를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의사 2인이 나섰다.

피부과 노윤우 의사는 출산과 관련된 비듬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설명했다. 다음으로 피부과 남상호 의사는 지성두피와 지루성피부염의 차이를 설명하며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듬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 비듬이란?


두피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에서 떨어져 나온 각질이 눈에 띄게 관찰되는 현상을 말한다. 피지선의 과다분비나 호르몬의 불균형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샴푸 후 잔여물 같은 것들이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쌀겨 모양의 각질이 관찰되며 흔히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 비듬이 너무 많이 나오는데, 지루성피부염일까요?


"피부과 의사 남상호"


“지성두피 (대개 비듬이 많음)”라는 것과 “지루성피부염이 있다”라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두피가 붉거나 피부 발진이 생긴 상태가 아니라면 아직은 단순한 “지성두피”로 보셔도 됩니다. 즉 두피에 피지분비도 많고 표피의 이상 증식이나 과각화가 나타나면 비듬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비듬 방지 샴푸 중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고르셔도 무방합니다.


◇ 비듬의 원인이 지루성피부염이라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피부과 의사 남상호"


지루성피부염이라면 곰팡이균을 죽이는 항진균제가 함유된 약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진균제가 함유된 샴푸는 약국이나 병원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원래 인간의 두피에는 피지를 좋아하는 곰팡이균(Pityrosporum species)이 정상균총의 일부로 존재하면서 평소에는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데, 비듬이 많아지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약용 샴푸를 사용하되 충분히 마사지한 다음 5분간 방치하였다가 깨끗하게 헹구어내야 합니다. 물론 다른 날에는 일반 샴푸를 사용하셔도 되고요.


◇ 출산 후 갑자기 비듬이 심해졌습니다...이유가 뭘까요?


"피부과 의사 노윤우"


출산 후 비듬 증상을 겪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이상이 있는 건 아니고, 대부분 머리에 피지분비가 늘어난 것이 원인입니다. 임신과 출산의 스트레스, 출산 직후에 아이에게 생활을 맞추다 보니 식생활의 큰 변화가 생긴 것이 원인입니다. 우리의 머리는 원래 다른 부위보다 피지분비가 많은데, 신체에 출산을 큰 변화로 인식하여 피지분비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피지가 늘어나면, 여드름균이나 비듬균도 함께 늘어서 간지러움이나 비듬, 두피여드름 등이 늘어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몸이 적응하면서 좋아지기도 하는데 일상에 불편함이 있다면 비듬 샴푸나 피부과에서 처방하는 처방용 샴푸를 사용하면 좋아집니다.


◇출산 후, 비듬과 함께 산후탈모가 왔습니다...두피 스케일링을 하면 나아질까요?


"피부과 의사 노윤우"


출산 후 비듬이 생겨서 두피 마사지나 두피 스케일링 등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이 영구적인 탈모를 만들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탈모를 늘려서 회복을 방해할 수 있으니, 탈모의 양이 많을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탈모는 아기 돌쯤부터 서서히 회복하고 피부과에서 처방받으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노윤우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남상호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안채원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남상호 클린업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