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는 사정 장애에 속하는 질병으로, 남성 성기능 장애를 호소하는 환자의 상당수가 고민할 정도로 비교적 흔합니다. 조루는 단지 시간이나 수치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스스로 사정이 얼마나 빠르다고 느끼는지, 그리고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얼마나 만족스럽지 못한지 등의 여부를 기준으로 정하게 됩니다. 조루는 중장년층 남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20~30대의 비교적 젊은 남성들도 겪는 문제입니다. 즉, 생각보다 다양한 연령층의 남성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으로, 이를 숨기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전문의와 상담 및 진료가 필요합니다. 조루는 혼자만의 노력과 민간요법으로는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며, 무엇보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성생활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루는 젊은 남성들도 고민하는 남성 성기능 장애 중 하나다조루는 젊은 남성들도 고민하는 남성 성기능 장애 중 하나다

심인성조루, 어떻게 치료할까?
조루는 가성조루, 심인성조루, 과민성조루, 쇠약성조루로 나누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젊은 남성들이 대부분 겪는 조루 형태는 ‘심인성조루’입니다. 심인성조루는 건강에는 문제가 없지만, 스트레스, 과도한 긴장감 등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주된 원인이 심리적인 압박 등의 문제이므로, 이를 치료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경구약물복용’이 있습니다. 약물은 조루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조절해 치료합니다.

조루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배부신경절제술, 귀두확대술과 같은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심인성조루의 환자에게 굳이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료와 검사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 말고 증상 초기에 진료를 받으면 어떤 형태의 조루인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인성조루는 약물치료와 함께 행동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정지시작법’이라 하여, 사정이 가까워진 느낌이 들 때 귀두와 음경이 만나는 부분을 손가락 등으로 압박해서 사정 충동감을 지연시킨 후 다시 성행위를 계속하는 방법의 행동입니다. 단, 행동치료만으로 치료 효과를 얻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개인의 현재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루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발기부전의 문제도 겪을 수 있습니다. 조루 자체만으로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지는 않지만, 조루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으므로 치료받을 것을 권합니다. 무엇보다 가까운 남성의원이나 비뇨기과를 찾아 조루에 대한 진료를 받고 개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치료받는다면 이른 시일 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