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나이가 들면서 혈관도 노화 과정을 겪기 마련이다. 신체적 쇠퇴에 따른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혈관 관리법 중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렇다면 과연 오메가3가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이고, 정확한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에 대해 오정석 약사가 답했다.



▶ 오메가3가 사랑을 받게 된 계기

오메가3가 대중적으로 관심받게 된 계기에 대해 오정석 약사는 이누이트 이야기를 꺼냈다. 그린란드에 사는 이누이트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덴마크 사람보다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질환의 발병 위험률이 높지 않았다.

그들은 야채나 과일을 전혀 먹지 않았으며, 심지어 생선과 같이 지방이 많은 음식을 주로 섭취했다. 그렇다면 그들이 질환의 위험에서 벗어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이 면밀히 연구한 끝에, 식생활 습관에서 비롯된 결과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들이 자주 먹는 생선 속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심혈관질환의 발병률을 낮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오메가3는 성장 발육기의 골형성 및 뇌의 신경전달 기능을 촉진하고, 심장병과 고혈압, 암, 당뇨병,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나오게 되었다. 이런 전후 관계에 의해 오메가3는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오메가3의 DHA는 생선기름, 고등어나 꽁치와 같은 등푸른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1989년 일본에서는 어린이들의 지능이 높은 이유가 DHA를 풍부하게 함유한 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그렇게 DHA가 함유된 어린이 영양제 열풍이 불기도 했다.

▶ 오메가3의 효능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고지혈증을 예방한다는 점에서 심혈관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혈행 및 기억력 개선, 그리고 건조한 눈에도 도움을 준다는 특징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에 속한다. 이러한 오메가3의 EPA와 DHA는 고등어나 연어, 참치 등의 생선과 조개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오정석 약사는 오메가3 지방산을 뜻하는 알파-리놀렌산에 대해 아마인유, 된장콩, 호두, 카놀라유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오정석 약사는 "오메가3를 음식으로 자주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에 건강기능식품으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도움말 = 오정석 약사

Smart tag : 고혈압

뉴스 작성자

이민지 사진

이민지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