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피부에 발생하는 점은 색이나 크기, 형태와 조직에 따라서 여러 부위에 다양한 종류로 나타납니다. 얼굴 외에도 신체 곳곳에 나타나기도 하며 유전적인 원인, 햇빛, 강한 자외선 등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면서 발생합니다.


점을 뺀 후 올바르게 관리해야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다점을 뺀 후 올바르게 관리해야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다
얼굴 점은 화장으로도 쉽게 가려지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개수가 늘어나거나 점의 크기가 커질 수 있는데,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원하는 분들은 얼굴 점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과의 ‘점 빼기 시술’을 받곤 합니다. 과거 일반적인 점 빼기 시술은 피부를 깎거나 파서 색소를 직접적으로 제거하였기에 흉터나 착색에 주의해야 했지만 최근 피부과 점 빼기 시술은 다양한 첨단 레이저 장비들과 점 빼기 시술 유형들도 세분화되어서 시술받는 환자분의 피부 타입이나 상태에 따라 알맞은 레이저 선택으로 점의 멜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안전하게 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 점 빼기는 시술 방법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며, 과거에 비해 점 빼는 비용이 낮아지면서 대중화되어 많은 분들이 받는 피부과 인기 시술입니다. 그러나 이런 점 빼기 시술도 관리가 잘되지 않는 경우 피부에 자극이 되어 흉터, 색소침착 등의 피부질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점 빼고 난 후 올바른 관리법이 필요합니다.

◇ 점 제거 후, 잘 관리해야 하는 이유

점 제거 후, 약 7일 정도는 치료받은 부위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2차 세균 감염이 되지 않도록 시술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극을 받은 이후로 피부 세포가 재생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때 치료받은 부위에 딱지가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데 만일 딱지가 생기면 그만큼 흉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점을 제거한 부위에 만일 딱지가 생겼다면 절대 억지로 떼지 말고 살이 아물면서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점 딱지는 대개 5~10일 평균 7일 정도를 거쳐 서서히 떨어집니다.

◇ 점 제거 후 붙이는 재생 밴드와 습윤 밴드, 올바른 사용 방법은?

점 제거 후 재생 밴드, 여드름 밴드, 습윤밴드를 붙이면 피부 재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재생 밴드나 습윤 밴드는 진물을 흡수하고 점을 제거한 피부 속 진물과 습윤을 유지해 상피세포의 복원을 촉진하면서 흉터를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흉터를 예방하고 외부 오염물질로부터 안전하게 치유 과정을 지킬 수 있어서 일반적인 상처나 피부과 점 제거나 시술 이후에도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대신 습윤 밴드는 딱지가 생기기 전에 바로 붙여야 하고, 습윤 밴드를 붙인 후 밴드가 충분히 하얗게 부풀어 올라야 하며, 억지로 떼지 말고 3~5일 방치해야 충분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습윤 밴드는 자주 갈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점 제거 후, 흉터 안 남는 팁 및 올바른 주의사항

1. 선크림과 자외선 차단제 필수

점을 빼고 난 후 붉은 자국이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이며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니 안심해도 됩니다. 햇빛이 강한 낮에 외출 시에는 점을 뺀 부위에도 빠짐없이 선크림,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야 합니다. 피부가 더 약해져 있기에 색소침착이 생길 확률이 높으니 선크림을 꼼꼼히 바르고 모자 같은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점 빼고 난 직후, 폼 세안 대신 가벼운 물 세안으로

물이 자주 닿으면 상처에 염증이 생겨 늦게 아물고 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으니 물은 최대한 닿지 않게 하고 부위가 재생되기 전까지는 가벼운 물 세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시술 직후 약 일주일 동안은 노 메이크업을 추천합니다.

3. 처방받은 연고 얇게 자주 바르기

습윤 밴드를 붙이지 않는 작은 점에는 처방받은 연고 등을 얇게 자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상처 부위를 자주 만지는 행위도 피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