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이다. 비타민K의 K는 이 비타민과 혈액 응고의 관계를 규명한 덴마크 학자가 덴마크어로 응고라는 뜻의 ‘Koagulation’의 첫 자에서 따왔다고 한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 섭취가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ASCVD, Atherosclerotic cardiovascular disease)으로 인한 특정 종류의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춘다.


녹색 채소와 달걀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다
에디스코완대학교 영양학 연구소의 Nicola P. Bondonno 박사 연구팀은 평균 나이 56세의 덴마크인 53,372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비타민K와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들의 비타민K1과 비타민K2의 섭취량은 설문을 통해 추정했고 이들 중 8,726명의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 환자가 발생해 추적조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비타민K1 섭취량이 가장 많은 사람은 섭취량이 가장 적은 사람에 비해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 때문에 입원할 위험이 21%, 비타민K2의 경우에는 14%가 감소했다. 비타민K 섭취량이 증가하면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모든 유형의 심혈관질환과 특히 말초동맥질환 위험이 34%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Bondonno 박사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이번 연구의 데이터는 비타민K가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칼슘 축적으로부터 동맥을 보호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한편,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케일, 시금치, 상추, 근대, 순무,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녹색 채소와 달걀, 생선 육류 등이 있다.

이번 연구는 7일(현지시간) 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게재되었다.

Smart tag : 동맥경화증 혈관

뉴스 작성자

황래환 사진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