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 여유증은 너무 여성과 같은 형태의 가슴 모양으로 남성들을 스트레스 받게 한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에게만 유선조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남성의 가슴에도 유선조직은 존재한다. 이 유선조직이 너무나 과도하게 증식해서 마치 여성의 가슴처럼 보이는 증상을 여성형 유방증, 즉 여유증이라 부른다.


여유증은 남성들을 스트레스 받게 한다여유증은 남성들을 스트레스 받게 한다


여유증을 가진 남성의 경우 가슴이 여성처럼 보여 얇은 티셔츠 한번 제대로 입기 어렵게 여기는 등 여유증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무더운 여름 가벼워지는 옷차림으로 여유증 문제가 도드라져 위축되고 자꾸만 가리게 되는 분들은 여유증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 정확한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유증의 원인

1. 청소년기 호르몬 불균형

남성호르몬의 불균형이 심한 청소년기에 여유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남성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성인이 되어 호르몬이 균형을 이루기 시작하면 좋아지는 게 대부분이다.

청소년기 여유증은 나이가 18세 이하인 경우에는 6개월 이상 관찰 기간을 두고 확인해야 한다. 여유증은 무작정 수술이 가능한 게 아니라 이렇게 관찰 기간을 따로 두고 확인해서 수술이 정말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한다. 몇몇의 경우 시간이 지나도 좋아지지 못하고 성인이 되어 여유증 문제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2. 약물 사용에 대한 부작용

약물 중에는 남성호르몬을 줄이거나 남성의 에스트로겐 수치를 올라가게 하는 약물이 존재한다.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을 오래 복용했을 경우, 탈모 약, 생식선 자극호르몬 억제하는 약물치료를 받을 때 여유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3. 비만

비만이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 중 하나이며 여유증의 중요 원인 중 하나다.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비만은 여유증의 중요 원인 중 하나다. 비만으로 인해 체내 호르몬 불균형이 생길 수 있고, 가슴에도 불필요하게 지방이 많이 쌓여 결국은 진성 여유증이 든 가성 여유증 같은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남성 여유증을 걱정한다면 비만이라는 원인도 결코 가볍게 생각할 수 없다.

여유증은 단지 겉에서 눈으로만 보고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니다'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가슴 초음파검사를 통해 유선의 발달 유무를 정확하게 확인해야만 여유증을 진단할 수 있다. 가슴에 살이 많은 경우, 다이어트와 가슴운동을 열심히 했는데도 가슴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 가슴 한쪽이 유독 몽우리 져 나온 형태를 띠는 경우나 말랐는데 가슴만 봉긋하게 나온 형태를 띠고 있는 경우라면 여유증을 의심해 보시는 게 좋다.


여유증의 치료

여유증 수술은 유선을 제거하고 가슴에 있는 불필요한 지방들을 흡입해 제거함으로써 남성다운 가슴의 형태를 만들어 준다. 생각보다 많은 환자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단순히 여유증 수술을 미용성형 수술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제 학회 및 SCI 저널 보고에 따르면 여유증은 남성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유방 내분비계 질환이기 때문에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단, 모든 환자가 보험대상은 아니며 여유증 보험 적용은 사이먼 등급 중 2A/B, 3과 비대칭 여유증인 경우에 적용된다. 그리고 초음파검사 시 2cm 이상 증식하는 유선조직이 발견되어야만 적용이 가능하다. 질환 범주에 들어가는 여유증, 이제 더 이상 가리지 말고 그 유발 원인을 찾고 이미 문제가 되는 부분을 치료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