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나이와 상관없이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혈액 관리. 혈액은 혈관을 통해 순환하며 몸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도와준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활한 혈액순환이 꼭 필요한데, 그렇다면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대표적인 증상부터 건강한 혈관을 위한 올바른 관리법까지 오정석 약사가 자세히 설명했다.



◆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

1. 하체부종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때, 몸이 붓는 현상인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부종은 특히 직장에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체부종은 혈액이 중력을 거슬러 올라오지 못하고, 다리 끝으로 몰리면서 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을 말한다. 만약 혈액이 저류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피부에 멍이 든 것처럼 푸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부종은 일반적으로 근육량 자체가 부족한 여성에게 잘 발생한다. 이에 오정석 약사는 “하체부종이 반복되면 하지정맥류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고 관리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2. 손발 저림

손발 저림이 나타났을 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방치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는 손과 발에 피가 제대로 통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손발저림은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손과 발의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난다. 또한, 혈관 자체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손발이 저릴 수 있다. 이에 오정석 약사는 “저림 증상이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3. 수족냉증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 제일 먼저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바로 수족냉증이다. 이 증상은 혈관 자체가 수축되면서 심장에 가장 멀리 있는 말초 조직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생한다.

혈류가 정상 속도일 때, 체온은 최적의 상태로 조절된다. 하지만, 혈류가 느려지면 우리 몸에서 눈에 띄게 체온이 떨어지는 곳이 바로 손과 발이다. 이에 오정석 약사는 “수족냉증은 겨울의 문제가 아니라, 혈관의 혈액순환 문제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혈액 공급에 도움 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환으로 연결되는 문제를 바로잡는 과정도 필요하다.



4. 치매

뇌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뇌세포 대사에 영향을 주거나 노폐물이 쌓여 뇌세포가 손상될 수 있다. 그로 인해 치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오정석 약사는 원활한 영양공급을 위해서 오메가3의 EPA와 DHA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두뇌의 60%는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20%가 DHA이다. 이는 신경호르몬 전달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DHA를 많이 섭취할수록 읽기와 학습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이렇게 오메가3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두뇌의 혈류 양뿐만 아니라 두뇌 구성 물질을 채워주며,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식후 15분씩 걷기 운동 등 일상 속 꾸준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혈관을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만성피로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신호 중에 만성 피로의 증상이 있다. 이는 근육이 원활한 에너지 공급을 받지 못하는 것과 연관이 있다.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거나 조금이라도 몸을 쓰는 경우에 통증과 피로를 느낄 수 있다.

◆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한 방법

세계보건기구와 미국심장학회에서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오메가3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오메가3 자체가 인체에 필요한 지방산 중 하나이며,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오메가3는 건조한 눈과 기억력에 좋으며, 혈중 중성지질 및 혈행에 좋은 효과가 있다. 이에 오정석 약사는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하며, “불포화지방산 EPA와 DHA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의 피막 형성을 억제하여 건강한 혈액의 순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라고 강조했다.

도움말 = 오정석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민지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