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최근 한반도를 덮친 열돔 현상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가둬 열대야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습도까지 높아져 열대야가 더욱 심해진 느낌이다. 이러한 열대야에 지쳐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열대야는 수면 부족을 일으키는데 이는 궁극적으로 관절 통증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이다.


열대야로 인한 불면증은 관절 통증을 악화시킨다
수면 부족과 관절 통증은 서로 원인과 결과가 되는 쌍방적인 관계이다. 충분한 수면은 척추나 관절, 근육, 인대 등의 회복을 위해 필수인데 열대야는 불면증을 초래하고 이로 인한 수면 부족은 몸이 충분한 회복 시간을 갖지 못하게 만들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관절 통증을 악화시킨다. 그로 인해 관절 통증이 심해지면 고통으로 인해 잠들기는 더욱 힘들어진다. 미국의 한 병원에서 진행되었던 연구에 따르면 무릎 또는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의 55%는 불면증을 겪는다.

◇ 숙면을 하기 위해서는?

열대야에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샤워를 할 때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좋다. 찬물로 샤워를 할 경우 근육을 긴장시키고 떨어진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된다. 또한 잘 때 옷을 벗고 자기보다는 통풍이 잘되는 소재의 여름 잠옷을 입고 자는 것이 좋다. 옷을 벗고 자면 체온 유지를 위해 신체 활동이 활발해져 숙면이 어려울 수 있다.

다음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법이다. 이 스트레칭법은 자기 전 경직된 근육을 이완하고 혈액순환 개선해 줘 숙면에 들 수 있게 도움을 준다.


Smart tag : 열대야증후군 관절통 관절

뉴스 작성자

황래환 사진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