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숨 쉴 때 갑자기 가슴 한쪽에 찌르고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 적 있는가. 이는 흔히 일어나는 증상으로, 대부분은 천천히 숨 쉬며 휴식을 취하면 금세 괜찮아진다. 하지만 가슴 부위의 통증이라는 것 때문에 폐나 심장에 어떤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슴 통증은 해당 부위의 장기 위치상 심장, 폐, 갈비뼈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숨 쉴 때 가슴통증이 있고 기침, 가래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폐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 호흡 시에 나타나는 가슴 통증의 원인

1. 숨을 크게 들이쉬거나 움직일 때, 가슴이 아파요.

"늑간신경통"
"근골격계 통증"


늑간신경통은 주로 늑간신경을 따라 옆구리 뒤쪽부터 가슴까지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으로 통증이 나타난다.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할 때 통증이 심해진다. 왼쪽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다.

대부분의 늑간신경통은 특별한 이상 없이 나타나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때가 많다. 그러나 통증이 심할 땐 신경의 염증이나 통증을 가라앉히거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약물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다.

또, 숨 쉴 때 나타나는 가슴 통증은 갈비뼈, 가슴뼈, 인대, 대흉근 등에 의해 나타나는 근골격계의 통증인 경우도 흔하다. 이때는 물리치료와 근이완제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늑간신경통이나 근골격계의 문제로 생기는 가슴 통증은 정형외과, 신경과,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2. 숨 쉴 때 결리는 듯이, 오른쪽 가슴이 아파요.

"폐 질환"


폐나 폐를 감싸고 있는 흉막의 문제가 있어도 숨 쉴 때 가슴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오른쪽 흉통의 경우에는 늑막염이나 폐렴, 기흉(공기가슴증)이나 흉부 타박처럼 폐 혹은 갈비뼈에 이상이 생긴 경우가 흔하다.

폐 질환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호흡할 때 결리는 듯한 아픔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다. 흉막 염증의 경우에는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뿐만 아니라 상체를 움직일 때도 통증을 느끼게 된다.

기흉으로 인한 통증은 대개 호흡곤란을 동반하며, 폐렴의 경우 기침과 열, 특징적인 끓는 듯한 호흡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폐 질환으로 인한 호흡 시의 가슴 통증은 호흡기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다.

3. 운동 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가슴이 옥죄는 듯한 통증이 있고 숨쉬기 힘들어요.

"심장 질환"

숨 쉴 때의 가슴 통증이 심장 문제인 경우 대부분 가슴 중앙 부위에 옥죄는 듯한 양상의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수 초에서 수 분 동안 지속되며 왼쪽 어깨나 목, 팔 안쪽, 턱으로 통증이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통증은 운동, 스트레스, 흥분, 일교차가 큰 추운 날씨,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는 식사 직후에 나타나기 쉬우며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가라앉는다.

증상만으로 원인을 진단할 수는 없으나 50세 이상,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이러한 가슴 통증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받아 보는 것이 좋다. 이때는 순환기내과, 응급실에서 검사 및 진료받을 수 있다.

◇ 그 밖의 원인


그 외에도 흉통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은 다양하다. 하지만 호흡과는 별다른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다.

숨 쉴 때 나타나는 가슴 통증이 위험할 때는?

이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이 한 번쯤 겪을 정도로 흔하며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가슴에는 폐나 심장과 같은 중요한 장기가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20분 이상 지속되면서 식은땀, 체한 듯한 느낌이 나면 병원을 찾아 의학적인 도움과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Smart tag : 폐질환 호흡곤란 폐/기관지 심장

뉴스 작성자

엄채화 사진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