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역류성 식도염.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이 이완되는 역류성 식도염은 불규칙한 식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재발하기가 쉬운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하고 빠른 치료가 필요한데...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내과 이병호 원장이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내과 이병호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내과 이병호 원장 : 위와 식도 경계 부위에는 하부식도 괄약근이 있습니다. 이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괄약근이 이완되게 되면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식도염 및 흉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내과 이병호 원장 : 위산 역류로 인해서 속 쓰림, 속이 타 들어가는 뜨거운 느낌, 신트림, 목의 이물감, 만성 기침 등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 진단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내과 이병호 원장 :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증상인 위산 역류와 더불어 위내시경 검사에서 합당한 소견이 있으면 쉽게 진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나 위내시경 소견이 애매할 경우에는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라는 정밀 검사 방법을 통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내과 이병호 원장 : 하부식도 괄약근 이완으로 인한 위산 역류가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위산 분비를 줄이는 약제를 중심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치료가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하부식도 괄약근을 강화시키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내과 이병호 원장 : 흡연, 음주를 하고 탄산음료, 커피 및 녹차 등의 카페인 음료, 고지방식 등은 위산 분비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하부식도 괄약근을 이완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후에 바로 눕는다거나 복압을 상승시키는 복부비만을 개선하는 것도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내과 이병호 원장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