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자궁경부암은 예방할 수 있는 암이다. 하지만 예방할 수 있다고 해서 '가벼운 암'이라고는 할 수 없다. 자궁경부암은 발병률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작년 하루 평균 170명, 1년간 6만 1,892명의 환자가 자궁경부암을 치료하기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했다. 더 나아가 자궁경부암의 완벽한 치료제는 아직 없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와 질이 만나는 자궁목 부위에 암이 생기는 질환으로, 성관계를 통해 암을 발병시키는 주요 원인균인 HPV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발생한다. 성관계가 있는 여성은 언제든 자궁경부암에 노출되어 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자궁을 적출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임신과 출산을 해야 하는 여성에게 가장 두려운 암이기도 하다. 그러나 자궁경부암이 꼭 두려움의 대상이기만 한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암 중에서 유일하게 예방 백신이 개발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궁경부암은 '착한 암'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궁경부암은 백신 접종만으로 99%까지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

생리를 시작한 여성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관리가 필요하다. 자궁경부암 원인균인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체내에 들어와 감염된다고 하여도 80% 가까이가 6개월에서 2년 안에 자연스럽게 소멸되지만 다양한 외부 영향이나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발병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만20세 이상의 여성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혜택을 이용하여 정기 검진을 놓이지 않고 챙겨야 한다.

더불어 성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암이니만큼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남성도 HPV백신을 함께 접종하는 것이 바림직하다. 접종 시 항문암, 외음부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