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혈중 중성지질이나 혈행 개선에 효과적인 오메가3 지방산 섭취의 중요성은 꾸준히 언급되어 이제는 상식이 되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의 기본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라는 말까지 있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EPA와 DH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 편두통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 고등어
미국 국립 노화연구소의 Christopher E. Ramsden 박사 연구팀은 한 달에 5~20일 편두통을 겪는 18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EPA와 DHA, 리놀레산이 편두통과 두통 완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를 무작위로 세 집단으로 나눴다. 61명이 포함된 첫 번째 집단에게는 하루에 섭취하는 EPA와 DHA의 양이 1.5g 증가하고 리놀레산은 7%로 유지하는 식단이 제공됐다. 또 다른 61명이 포함된 두 번째 집단에게는 하루에 섭취하는 EPA와 DHA의 양이 1.5g 증가하고 리놀레산은 1.8% 이하로 유지하는 식단이 제공됐다. 60명이 포함된 세 번째 집단에게는 하루에 섭취하는 EPA와 DHA의 양을 150mg 미만, 리놀레산을 7%로 유지하는 대조군 식단(Control diet)이 제공됐다.

연구팀은 대조군 식단이 제공된 세 번째 집단과 비교하여 첫 번째 집단과 두 번째 집단에게 통각 억제 물질인 17-HDHA(17-Hydroxydocosahexaenoic acid)가 증가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로 인해 하루에 편두통이 지속되는 시간, 하루에 극심한 편두통이 지속되는 시간, 월간 편두통 발생 일수와 같은 편두통 빈도의 감소 폭이 세 번째 집단보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집단이 더 컸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식이요법의 변화로 사람의 고통을 치료할 수 있는 생물학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공해 만성 통증을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6월 30일(현지시간) 주간 의학 학술지 The BMJ 게재되었고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Day가 보도했다.

Smart tag : 편두통 중추신경 말초신경

뉴스 작성자

황래환 사진

황래환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