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은 배변 활동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의 효과가 있다. 이렇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영양제인 유산균. 과연 다른 영양제와 함께 복용해도 괜찮을까? 이에 오정석 약사가 유산균과 조합이 좋은 다른 영양제에 대해 자세히 답했다. 더불어, 유산균의 정확한 효과는 무엇이며, 언제 복용해야 좋은지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유산균의 모든 것을 설명했다.



유산균과 다른 영양제, 동시 복용이 가능할까?


영양제는 식사와 마찬가지로 편식하는 습관은 좋지 않다. 다양한 영양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은 피로 회복과 만성 염증 제거, 그리고 면역력 극대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각 기능에 맞는 영양제를 동시에 먹으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데, 특히 유산균은 여러 영양제와의 조합이 좋다.


① RTG 오메가3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된다면 유산균과 RTG 오메가3를 동시 복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마그네슘
원활하지 않는 배변 활동이 고민이라면 유산균과 마그네슘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③ UDCA, 밀크씨슬
유산균과 UDCA 및 밀크씨슬을 같이 먹으면 장 건강은 물론, 간 건강도 도움 될 수 있다.

④ 비타민D
요즘 시기에 가장 중요한 면역력. 비타민D는 면역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비타민D는 체내 합성이 매우 조금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산균과 함께 섭취하면서 따로 채워주는 것이 좋다.


⑤ 비타민C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비타민C는 항산화, 피부 노화 방지, 항암효과, 항염증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C와 유산균을 조합하여 먹으면 우리 몸에 생기는 여러 가지 염증 반응에 효과적일 수 있다.



유산균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산균은 살아있는 생균을 섭취하는 것으로, 우리 몸 속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은 증식시킨다. 이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준다. 또한, 장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면서 비만과 콜레스테롤, 인슐린 분비에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렇다면 유산균은 어떤 경우에 먹어야 좋을까?


1.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유산균은 변비, 설사, 묽은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원활한 배변 활동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야채와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렇게 식습관 개선과 함께 유산균을 동시에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야채와 같은 식이섬유를 잘 챙겨먹지 못한다면, 프리바이오틱스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2.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내과, 정형외과,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항생제를 모두 복용한 후에 이어서 유산균을 먹는 것이 좋다. 항생제는 매우 독한 약이기 때문에 위와 장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그래서 유산균으로 몸에 좋은 균을 가득 채워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장염이나 위염 약을 먹는 경우에도 같이 먹어주면 좋다. 우리가 소화할 때, 장은 유해균이 몸 속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외부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이다. 이는 유익균으로 장벽이 느슨해져서 헐거워진 상태를 개선해주는 성분이다. 알레르기와 바이러스, 그리고 세균으로 인한 감기에 취약하다면, 유산균 섭취로 장벽을 촘촘히 하여 몸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3. 과민성 장증후군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는 과민성 장증후군에 도움이 된다. 이는 스트레스 복통, 장염, 설사, 변비, 복부팽만, 불규칙한 배변, 역류성 식도염 등을 일컫는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튼튼한 장벽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산균을 섭취해야 한다.

4. 비만의 경우

우리 장내 세균 중 유해균은 식욕을 증가시키며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때 복용하는 유산균은 내장 지방 세포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도움말 = 오정석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민지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