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당뇨 환자에게 식습관 개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탄수화물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일정량 제한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당뇨 환자들은 디저트를 아예 먹지 못할까? 카페에 가면 항상 먹게 되는 디저트류. 과연 혈당 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디저트로는 무엇이 있을까? 임상영양사가 추천하는 ‘혈당 걱정 필요 없는 디저트 및 음료 레시피’를 소개한다.



Q. 혈당을 올리지 않는 디저트가 있을까요?


정선화 임상영양사: 빵이나 케이크에는 당류가 많아 혈당을 급격하게 높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분들은 절대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단 음식이 한 번쯤 먹고 싶어질 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디저트가 있는데요. 바로 ‘갈레트’입니다. 갈레트는 크레이프 위에 다양한 재료를 얹어 먹는 프랑스 요리입니다. 중앙에 있는 계란 노른자가 포인트인데요. 한 입 크기로 잘라 노른자에 찍어 먹는 요리입니다. 보통 갈레트는 메밀가루나 밀가루를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계란만 사용하는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계란 갈레트' 레시피


1. 볶은 베이컨, 볶은 양파, 계란, 계란 노른자, 치즈를 준비한다.
2. 기름이 둘러진 프라이팬에 계란물을 얇게 펴 지단을 부쳐준다.
3. 지단 위에 햄, 양파, 치즈, 계란 노른자 순으로 올려준다.
4. 치즈가 녹기 시작하면 계란 지단 귀퉁이를 접어 사각형 틀을 잡는다.
5. 노른자가 살짝 익으면 갈레트 완성!


※ 자세한 레시피는 상단의 영상을 참고 바랍니다.


정선화 임상영양사: 이 갈레트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팬케이크와 모양은 비슷하지만, 계란으로 만들어서 훨씬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혈당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Q. 당뇨 환자가 마실 수 있는 음료 레시피도 알려주세요!


정선화 임상영양사: 음료 속에도 디저트 못지않게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체품으로 비트와 당근을 사용한 야채주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혹시 ABC 주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사과, 비트, 당근을 이용한 야채주스인데요.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일명 '혈관 청소 주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갈아서 마시는 사과는 체내 흡수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ABC 주스에서 사과를 뺀 ‘당뇨 맞춤 비트당근 주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레시피는 매우 간단한데요. 먼저, 당근과 비트를 잘게 자르고, 그 후에 녹즙기에 갈면 완성됩니다. 여기서 팁은 생으로 준비해도 되지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는 비트와 당근을 쪄서 준비하시는 것이 좋으며, 레몬을 반 개 정도 넣으면 비트의 흙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비트는 베타카로틴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이는 체내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근에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당분을 천천히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 변화가 중요한 당뇨 환자에게는 더욱 좋다고 할 수 있겠죠.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

Smart tag : 당뇨(인슐린의존) 당뇨(인슐린비의존) 당뇨합병증 간·담낭·췌장

뉴스 작성자

정선화 사진

정선화 임상영양사

프로필 보기
  • 전문 경장영양, Ketone diet, 체중조절, medical food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이민지 사진

이민지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