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성병은 다양한 경로로 인해 감염될 수 있다.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 콘돔을 사용한다고 하지만, 이는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모두를 위해 자신에게 성병이 의심된다면 빠른 검사와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성병의 전반에 대한 것과 그중 가장 흔한 원인 균인 클라마디아에 대해 유석선 원장이 설명했다. 다음은 비뇨의학과 유석선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성병은 어떤 경로로 감염될 수 있나요?


비뇨의학과 유석선: 성병의 감염경로에는 성행위 및 구강성교, 항문성교, 산모에 의한 태아 감염이 있습니다. 성행위가 없더라도 성기 간의 접촉이나 마찰, 구강성교 등을 통해서도 성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콘돔 착용이 성병 감염을 100% 안전하게 막아준다고도 볼 수 없습니다.


Q. 성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비뇨의학과 유석선: 일반적인 성병의 증상은 요도 분비물, 소변 시의 통증, 성기 궤양, 서혜부 및 회음부 불편감, 음낭 부종, 하복부 통증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병은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성병은 증상의 유무와 상관없이 치료하지 않으면 악화되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Q. 성병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비뇨의학과 유석선: 성병은 크게 네 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첫째, 임질, 매독, 연성하감, 클라미디아와 같은 세균감염이 있습니다. 둘째, 음부포진, 성기 사마귀 등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 있습니다. 셋째,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과 같은 원충 감염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칸디다 질염 등과 같은 곰팡이균 감염이 있습니다.


Q. 성병 검사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비뇨의학과 유석선: 매독, 음부포진의 경우 혈액검사로 판단하며, 나머지 균의 경우에는 소변 PCR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매독의 경우 치료 기간이 4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나머지 균은 대개 균에 감수성이 있는 주사 및 약물치료로 1~3주 정도 걸립니다.

성병 치료를 적절히 받지 못하면, 빈뇨 및 야간뇨 등의 배뇨 시 불편감, 혈정액 그리고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전립선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Q. 클라마디아 성병의 증상은?


비뇨의학과 유석선: 클라미디아는 가장 흔한 성 매개 감염의 원인균입니다. 남성의 50% 이상은 무증상을 보이며, 가벼운 배뇨통, 요도 소양감, 부고환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무증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의 70~80%는 무증상이며 자궁 경부염, 골반 염증성 질환, 자궁 외 임신, 불임 그리고 산모의 경우 신생아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클라마디아 성병의 감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비뇨의학과 유석선: 클라미디아는 비임균성 요도염의 일종으로, 성관계 또는 성적인 접촉으로 인해 전파될 확률이 90% 이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원인이 남성과 여성 중 누구에게 있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의학에 있어 100%는 없기에 매우 희박하지만, 비위생적인 청결 등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Q. 클라마디아 성병의 검사, 치료, 예방법은?


비뇨의학과 유석선: 남성의 경우 소변 또는 전립선 액 등을 통해 검사 가능하며, 여성의 경우 질 내 스왑을 통해 검사합니다.

일반적인 클라미디아의 치료는 1~2주 정도의 약물치료만으로 충분합니다. 치료 기간에는 음주나 성관계를 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추후 재검사를 통해 완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어떠한 성병이든 청결한 상태에서 정확한 피임을 통한 예방이 먼저입니다. 아울러 상대방이 소중한 것처럼, 내 몸 또한 소중하다는 생각으로 건전하고 깨끗한 성생활을 유지해나가는 것이 클라미디아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유석선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성병 남성생식기 여성생식기 여성 남성

뉴스 작성자

유석선 사진

유석선 비뇨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이채리 사진

이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